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풍명월21실천協 사무처장 인선 갈등

이시종 지사 의중 반영된 새정치 소속 인물 고지
특정인물 위한 공개채용 자격요건 논란
운영위 "정치판에서 있을 수 있는 일" 반발

  • 웹출고시간2014.09.10 19:03:55
  • 최종수정2014.09.10 19:03:55
특정인을 앉히기 위한 '청풍명월21실천협의회'의 행태가 점입가경이다.

청풍명월21실천협의회는 고도성장에서 나타난 기후변화에 따른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1992년 브라질 리우에서 개최된 UNEP(UN환경계획)회의에서 '리우선언'을 통해 회원국들이 자발적으로 지구환경보전의 기본원칙을 규정했는데, 충북도는 이를 바탕으로 지난 1996년 '청풍명월21'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1999년 창립했다.

전액(약 2억원) 충북도 보조금으로 운영되는 청풍명월21은 그동안 무의미하게 운영돼 오다 비로써 민선 5기 들어 생산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지역사회 각계 인사(관·학·시민사회단체) 100명이 참여하는 청풍명월21의 사무처직원은 도지사가 임명하는 회장 1인을 비롯해 부회장 1명, 사무처장 1명, 사무국장 1명, 팀장 1명, 간사 1명으로 구성돼 있다.

도의 보조금은 대부분 사무처 인건비로 사용되고 각종 사업예산은 행사 성격에 따라 관련 기관으로부터 보조금 형식으로 지원받아 운영된다.

청풍명월21이 지난해 추진한 대표적인 행사로는 도교육청과 도내 시·군에서 지원받아 환경보존을 위한 각종 토론·회의와 도내 시·군 회의, 각 시·도 회의, 환경교육한마당행사, 대학생 환경동아리와 함께 하는 생태계 대탐사 등을 꼽을 수 있다.

청풍명월21은 창립 취지와 목적상 시민사회단체의 참여와 도움 없이는 각종 사업을 진행하기가 사실상 어려운 구조로 돼 있다.

실제로 청풍명월21의 구성원과 각종 사업에는 환경 관련 대학교수와 환경운동연합 등 시민사회단체 구성원들이 대거 참여해 있다.

시민사회가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이러한 단체에 최근 사무처장 인선을 놓고 정치판에서 나 봄직한 씁쓸한 일이 일어나고 있다.

오병용 현 사무처장이 중앙 사무총장(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으로 영전하면서 차기 사무처장 인선을 위한 운영위원회가 추석 연휴를 앞둔 지난 4일 열렸다.

정관대로 운영위에서 추천한 인물을 회장이 임명을 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었을 텐데 이시종 충북지사의 의중이 반영된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인물이 회의에 앞서 위원들에게 고지되면서 문제가 발생했다.

당연히 운영위원들의 반발이 빗발쳤고 집행부는 이날 운영위에서 문제의 인물을 안건에 부치지 않았다.

해프닝으로 끝날 것 같았던 사무처장 인선은 다음날 5일 집행부가 자체홈페이지를 통해 공개채용 공고를 내면서 다시 불거지기 시작했다.

공개채용을 하겠다는 집행부의 사전 설명이 없었던 것도 문제지만 사무처장 공개 채용 자격조건이 문제의 인물을 위한 내용(등록된 시민사회단체 10년 이상 종사자로서 실무책임 역임자)으로 꾸며졌기 때문이다.

신청기한을 추석연휴기간인 5일부터 11일까지로 한정해 놓은 점도 운영위원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청풍명월21의 한 운영위원은 "정치판에서 나 봄직한 '논공행상(論功行賞)'과 같은 일들이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순수 단체에서도 일어나고 있다"며 개탄스러워 했다.

또 다른 위원은 "청풍명월21은 지자체로부터 예산을 받아 운영되고 있지만 지역의 환경 더 나아가 글로벌 환경을 걱정하고 해결하기 위해 행동하는 단체"라며 "정치적 논리로 운영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최대만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