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4.09.11 18:42:29
  • 최종수정2014.09.11 18:42:29

병풍처럼 서있는 하얀 눈 덮인 알프스. 그 아래로 펼쳐진 초록들판.

로마를 여행하고 소설 '베니스의 상인'무대인 꿈같은 수상도시 베네치아를 지나 알프스산맥을 넘어갔다. 스위스로 입국하는 국경을 넘자 이동하는 차안에서 어린아이 음성으로 녹음 된 요돌송이 흘러나온다. 요돌송을 타고 동화 속의 소녀하이디가 기억저편서 달려 나온다. 하얀 눈 덮인 알프스가 병풍처럼 서있고 그 아래로는 초록들판이 펼쳐진다. 나무집에선 연기가 피어오르고, 집으로 달려가는 소녀하이디의 모습이 절로 그려진다. 초록과 하양, 알프스는 늘 두 얼굴이다. 끝없이 이어지는 초록물결과 만년설이 한곳에 있다.

유럽의 지붕이라 불리는 융프라우요흐에 오르려면 인터라켄 역으로 가서 산악기차를 타야한다. 역까지 이동하는 버스창밖 풍경은 만년설이 쌓인 알프스 산을 배경으로 큰 호수를 끼고 있어 그 절경만으로도 감탄이 쏟아진다. 그림처럼 들어앉은 집들과 싱그러운 호수가 어우러져 인터라켄까지의 여정은 지루할 틈이 없다. 역에 도착하니 기차가 출발하기까지 여유가 있어 요기를 하려고 한 식당으로 들어갔다. 그들은 면발이 덜 익은 것처럼 지나치게 꼬돌거리는 스파게티를 먹는다. 요돌요돌한 면을 포크로 돌돌 감아 먹었다.

산악열차를 타고 융프라우요흐로 올라갔다. 양쪽으로 끝없이 이어지는 장엄하고 아름다운 배경을 놓칠세라 셔터를 누르는 손길들이 바쁘다. 누군가 감탄을 지르면 이쪽으로 와서 누르고 또 다른 감탄이 저쪽에서 들리면 자리를 빨리 옮겨 셔터를 눌러대느라 엇갈려 부딪히는 찰칵 소리가 요란하다.

고대를 지나 중세르네상스시대를 주도한 로마 예술품들을 인간이 빚어낸 기적과 교묘함으로 예술최고의 극치를 표현하고 있다고 말한다면, 알프스산융프라우요흐는 신이 빚어낸 자연의 무한한 아름다움을 노래하며 표현한다.

드디어 유럽의 정상높이까지 올라가니, 갑자기 기온이 영하로 떨어져 초여름 더위를 단번에 식힌다. 긴 옷을 덧입고 밖으로 나가자 나도 모르게 탄성을 지르고 말았다.

만년설이 쌓인 알프스 산.

몇 시간 전까지 초여름 무더위 속에서 여행하느라 고생한 이들에게 거대한 설원이 서프라이즈로 마련돼 있다. 우린 푹푹 빠지는 눈을 밟기도 하고 뭉쳐 상대방에게 던지고 뒹굴기도 하면서 기념촬영을 했다.

융프라우요흐가 보이는 산 중턱에 있는 숙소는 사진으로만 보았던 새들이 살 것 같은 호텔이다. 스위스 전통식인 '퐁뒤'로 저녁식사를 했다. 18세기 스위스 산악지대에 사는 사냥꾼들이, 마른 빵과 치즈만 들고 사냥 나갔다가 밤에 모닥불을 피워놓고 치즈를 녹여 빵을 적셔서 부드럽게 해서 먹었다는데, 여기서 퐁뒤란 음식이 생겨났단다. 퐁뒤를 먹는 방법은 냄비에 치즈와 스위스화이트와인을 넣고 샐러드 오일을 넣어 끓인 육수에 양고기를 대나무꼬치에 꿰어 담갔다가 익으면 먹는다. 우리네 오뎅 꼬치가 생각났다. 남의 꼬치를 자신의 것인 줄 알고 먹는 일이 자주 있어 내내 웃으며 식사를 했다.


그들의 식사문화는 한없이 느리게 진행된다. 어두워지기 전에 주변풍경을 보고 싶어 조바심이 났다. 일행 속에서 살짝 빠져나왔다. 시간은 열시가 되어가건만 해가 넘어가지 않고 있다. 하이디 같이 맑은 사람들이 살 것 같은 집들을 가만히 들여다보았다. 밝게 웃으며 담소하는 가족들 풍경이 정답다. 조금씩 어둠이 내린다. 거대한 설산이 마주보이는 언덕위에 앉았다. 휘영청 맑은 달이 바위산에 걸렸다. 별빛이 모든 세상위에 두루두루 뿌리듯이 달 역시 같다. 마음 또한 그리운 곳을 찾아 이역만리 날아간다. 인적 없는 낯선 타국에서 달빛그늘에 비친 거대한 바위산과 마주하고 홀로 앉으니…. 애잔한 음악과도 같이 어스름한 달빛을 닮은 약간정도의 결핍의 정서가 좋다.

숙소로 내려오는 길, 외국인 남성이 인사를 건네며 마주쳐 지난다. 보헤미안적인 정취의 사람일 거야…. 내안에 흠뻑 자리한 시적정서가 낯모르는 이국남성을 향하여 이름을 지어준다. 스위스 산장에서의 꿈같은 하룻밤을 잠들 수는 없었다. 낮에 보았던 동화처럼 펼쳐지는 스위스풍경, 거대한 설산에 걸려 가슴으로 서늘하니 스며들던 달빛, 하도 고요하여 쓸쓸해 보이기까지 했던 동네를 사색하면서 천천히 걷던 느낌…. 도시가 아무리 편하다 해도 자연처럼 인간을 평안하고 행복하게 할 순 없다는 깨달음을 그곳에서 얻었다.

/ 윤기윤기자 jawoon62@naver.com

#임미옥 작가 프로필

푸른솔문협 수필로 등단(2010)
푸른솔문협 우수 작가상(2013)
충북일보 종교칼럼기고(2011년~2013년)
동양일보 신인문학상수상(2014)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