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통합 청주시 백년대계를 열다 - 맞춤형 농업도시 기반 구축

  • 웹출고시간2014.08.24 17:52:23
  • 최종수정2014.08.24 17:52:23

청주시농업기술센터가 농가에 보급하기 위해 조직배양실에서 키우고 있는 고구마 무병묘.

ⓒ 석미정기자
도시와 농촌이 공존하는 통합 청주시는 농업분야에서 기회의 땅으로 인식되고 있다.

농특산물 생산지였던 옛 청원군과 소비지였던 옛 청주시가 하나된 통합 청주시는 '생산지=소비지'로 지역 내 생산된 지역 농산물의 단 시간 내에 시장에 공급, 신선도를 최대한 유지할 수 있는 로컬푸드시스템에 가장 적합한 도시가 됐다.

청주시는 통합시 출범에 맞춰 농정국을 신설하고 농업정책, 친환경농산, 원예유통, 축산 등 4개 과를 두는 등 도농복합도시 특성에 걸맞게 조직을 확대했다.

미래의 청주시 농업은 △청원생명브랜드 명품화 △친환경 농업 육성 △도농교류 활성화 △자유무역협정 대비한 수출경쟁력 강화 등 최근 청주시가 정한 4대 중점과제를 통해 예상할 수 있다.

청주시농업기술센터가 농가에 보급할 유용미생물을 포장하고 있다.

ⓒ 석미정기자
옛 청원군의 브랜드인 '청원생명'을 청주시 농산물 공동브랜드로 사용하고 전국 최고의 브랜드로 육성된다.

'청원생명'은 지역 대표 우수 농특산품 중 품질관리가 가능한 품목에만 사용권을 부여되고 있는데 '청원생명쌀'은 7년 연속 로하스 인증획득·러브미(米) 7회 수상, 1억 이상 소득농가 1천호 양성이라는 굵직한 성과를 내며 청원생명브랜드를 선도하고 있다.

옛 청원군이 전국 최초로 실시한 친환경 무상급식을 옛 청주시 지역까지 확대할 계획으로 친환경 쌀 부족이 예상돼 왕우렁이농법을 통한 친환경 농업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영농규모가 적은 소규모 농가, 고령농가가 생산한 안전한 농·특산물을 꾸러미사업과 생산, 가공, 서비스, 도시농업 활성화, 체험을 연계한 1차 산업과 2차 산업을 융·복합한 6차 산업 등을 중심으로 농업기반이 달라질 전망이다.

한·미, 한·중 등 국가별 FTA에 대비한 맞춤 농·특산물, 축산물을 판매하는 전략도 세우고 있어 세계시장으로 우수 농특산물을 수출하는 기반도 구축하게 된다.

미래 농업의 인큐베이터 역할을 하는 청주시농업기술센터는 도농복합도시형 전략을 짜고 있다.

주요 전략으로는 △도시근교농업 발달 이용기술·품종개발 △로컬푸드형 맞춤형 농장·인재발굴 △제2의 품종개발 △농산물종합가공센터 설치 등이 있다.

유용미생물 생산·공급, 조직배양실을 기반으로 친환경·기술농업 확대를 위해 센터는 고품질 농특산물을 재배하는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농가에 보급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바이러스에 강한 고구마·딸기 무병묘 생산에 들어가 내년부터 농가에 본격적으로 무병묘 공급이 가능해졌다. 이 사업은 오는 2017년까지 희망농가에 모두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유용미생물 생산시설 설치해 유용미생물을 활용한 친환경 농업이 확대된다.

1.2t 배양기 2대, 500L 배양기 4대, 저온저장탱크 1t 4대, 혼합탱크 2t 2대, 포장기 3대 등 등 전국 최대인 476㎡ 규모의 유용 미생물 생산시설은 농가 경영비 절감은 물론 축산사료 효율 증가, 과실 당도 증가, 농약사용 횟수 감소 등의 효능이 입증되기도 했다.

이밖에 센터 인근에 농산물종합가공센터를 설치, 지역 농산물을 음료, 차, 잼 등으로 가공해 1차 농산물 생산위주의 농업에서 새로운 소득을 창출하는 기반도 갖추게 된다.

통합 청주시는 친환경·기술농업을 중심으로 생산한 우수 통특산물을 지역민들에게 공급할 수 있는 시장을 동시에 갖추게 되면서 농업인들의 소득보전과 도시민들에게 안전한 먹을거리를 공급할 수 있게 됐다.

/ 안순자기자 asj1322@hanmail.net

윤명혁 청주시농업기술센터 소장 인터뷰

윤명혁 청주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이 고구마 무병묘를 들고 기술농업의 중요성을 피력하고 있다.

ⓒ 석미정기자
"도농상생 기반 갖췄다"


초대 통합청주시 농업기술센터를 이끌고 있는 윤명혁 소장은 청주시가 80만명 이상 대도시 중 유일하게 도농상생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고 있다고 분석했다.

윤 소장은 "통합 청주시가 도농복합도시로 성장해 나가기 위해서는 도시 근교농업에 적합한 기술과 품종을 개발, 농가에 보급하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며 "안전한 친환경 먹을거리를 지역민에게 공급할 수 있도록 친환경 농법과 농가를 확대하고 가공센터를 만들어 새로운 농가 소득 창출에도 주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도시농업과 농업인재 육성의 중요성을 피력했다.

윤 소장은 "도시농업을 육성해 도시민이 농업의 중요성을 깨닫고 지역농산물에 애한 애용심과 농업부문 일자리를 창출해야 한다"며 "청원생명대학, 벤처대학, 귀농귀촌대학 등을 통해 농업 전문가를 양성해야 친환경 농산물을 지속적으로 생산해 나갈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우리 농업은 온난화 등 기후변화와 농축수산물 시장 개방, 식생활 변화에 맞춰 적합한 품종을 개발, 보급하는 노력을 게을리 해선 안 된다"며 "소비자가 알아주고 찾아주는 친환경 고품질 안전농산물 생산과 기능성 농산물을 생산, 판매하는 맞춤형농업을 실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 이 기획물은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기금을 지원받아 취재했습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