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즐거운 도서관 여행 - 청주청원도서관

잘 짜여진 공간 부족함 없는 서적

  • 웹출고시간2014.08.21 15:41:43
  • 최종수정2014.08.21 15:41:43

청주청원도서관 전경. 우산을 쓰고 도서관 계단을 내려오는 어린이들의 발걸음이 상쾌하다.

어린 시절, 중국 명대의 장편소설 '수호지'를 읽으면서 유달리 기억되는 장소가 있다. 바로 수호지에 등장하는 '양산박'이란 산채다. 입구는 커다란 호수가 가로막혔고 뒤쪽은 험준한 지형 탓에 관군이 함부로 범접할 수 없는 천연의 요새였다.

율랑동과 사천동은 도심의 아파트로 가득하다. 그 사이로 나지막한 산자락을 끼고 만들어진 것이 청주청원도서관이다. 산비탈에 비스듬히 기대어 조성된 도서관은 자연과 순응하며 시민을 맞이한다. 도서관과 '양산박'의 이미지는 상충되는 것이지만 삶의 비의를 만날 것만 같이 은밀하고 아늑한 느낌은 어쩐지 서로 통한다. 완만한 산비탈에 건물을 짓다보니 높은 곳은 2층이 되고 낮은 곳은 자연스럽게 1층이 됐다. 비가 오면 땅이 젖어 불편하니 돌을 깔았고, 땅이 답답하니 숨 쉬도록 가운데 창을 냈다. 그곳에 식물이 자라 건물과 조화를 이루었다. 사람과 건축, 자연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곳이 청주청원도서관이다.

현판에는 '세상을 바꾸는 힘, 도서관에 있어요.'라고 새겨져있다. 책을 읽은 사람들의 내공에 의해 세상은 점차 밝게 발전해 나간다. 그것이 책의 힘이고, 도서관의 의미일 것이다.

◇도서관은 삶 그 자체다

청주청원도서관 김기원 팀장

"도서관을 즐기거나 이용하기 위한 어떤 준비도 필요 없다. 그냥 오면 된다. 도서관에 와서 책을 읽을 필요도 없다. 책을 봐야 한다는 의무도 없다. 도서관 주변을 즐기다보면 어느 순간 자연스럽게 내 손에 책이 들리게 된다. 엄마들이 아이의 손을 잡고 도서관에서 놀면 된다. 아이에게는 책이 꽂힌 서가가 익숙하고 친밀한 환경이 된다. 아이가 점점 자라면서 책은 든든한 친구이면서 삶의 스승으로 자리잡게 될 것이다."

청주청원도서관 김기원 팀장의 말이다. 도서관은 이제 그저 책 읽고 공부하는 장소가 아니라 모든 사람이 쉬어갈 수 있는 휴식처로 거듭났다. 점차 복합문화센터로 변신중이다. 다양한 분야의 문화강좌, 취미교실, 독서 체험은 기본이다. 각종 전시회, 공연관람, 연극이나 영화상영도 준비되어 있다. 긴 로비는 동호활동을 하는 회원들에게 무료 갤러리 역할도 마다하지 않는다. 넓고 쾌적한 세미나실도 개방해준다. 동아리 활동하기에 이보다 더 좋은 조건이 없다.

아동열람실에서 만난 신수영(여 · 34)씨는 "군포에서 이사 온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주변 도서관부터 찾았다. 군포어린이 도서관을 자주 이용해 아이들이 도서관에서 노는 것에 익숙하다. 이곳 청원도서관도 무척 마음에 든다. 아름다운 도서관 경관도 그렇고 공간도 너무 좋아 만족한다."라고 말한다.

아동열람실에서 만난 신수영씨

함께 온 두 자녀와 조카가 뒹굴며 놀면서도 책은 손에서 놓지 않았다. "도서관이 집보다 더 좋아요. 재미있는 책도 많고 도서관을 나가면 덥잖아요. 도서관에 오면 엄마가 맛있는 것도 많이 사줘요."

올해 초등학교에 들어간 큰 아들 박준상(8)의 말이다. 책은 벌써 그의 익숙하고 다정한 친구가 되어 있는 느낌이다.

◇이용하기 편리한 층별 자료실

지하 1층에 마련된 문화교실에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문화교실, 독서교실, 방학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 말이 지하 1층이지, 다른 쪽에서 보면 햇살이 잘 드는 1층이다. 한옆에 휴식을 위한 작은 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지상 1층에는 유아, 초등학생이나 이들과 동반한 부모들이 주로 이용하는 아동자료실이 있다. 이곳에는 유아들을 위한 그림책 및 아동도서와 각종 잡지가 비치되어 있다. 다목적실은 각종 문화프로그램인 동극공연, 영화상영, 강연회 등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성인학습실에는 인재양성을 위해 마련된 개인학습공간이 약 28석 운영된다.

디지털 자료실 모습.

지상 2층은 중학생 이상 이용이 가능하다. 다양한 주제의 전문 도서 및 교양, 외국어도서가 비치되어 있다. 인터넷 정보검색 서비스가 가능한 16석의 디지털 자료실과 국내외 학술지, 저널, 시사지, 신문이 비치되어 있는 정기간행물실도 있다.

청주청원도서관의 도서보유현황은 일반도서 50,420권과 아동도서 35,125권, 1인1책 1,097권, 비도서 885권, 점자도서가 901권, 총 88,428권이다.

김기원 팀장은 "작년까지 4천만원에 묶여 있던 도서구입비가 올해 7천5백만원으로 늘어나 도서 구입에 활력을 얻었다"라고 말한다.

◇지역주민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로비의 전시회를 관람하는 시민.

하반기부터 펼쳐지는 청원도서관의 문화교실은 다채롭다. 오는 9월부터 11월까지 8개 강좌가 운영된다. '어학전문도서관'답게 3개의 어학강좌(왕초보중국어, 일본어첫걸음, 체험! 생활영어)가 눈길을 끈다. 실용강좌로 '자녀독서 논술지도', '엄마표 그림책놀이', '팝업북으로 만나는 책 만들기'가 있다.

'51회 독서의 달'을 맞이해 청원도서관에서 펼치는 행사들은 시민들의 발길을 끌기에 충분하다. 9월2일부터 26일까지 로비에서 열리는 그림책 원화전시회 '똥보따리 우리할매'는 행사에 대한 워밍업을 해준다. 아동자료실에서는 9월16일부터 30일까지 큰 판형으로 제작된 도서 7종 전시회를 연다. 트랜스포머처럼 변신하는 그림책의 모습을 신기하게 만날 수 있다. 체험코너로는 '빅북으로 여는 동화세상(9.18~25)'과 '상상력 쑥쑥! 동극공연(9.20)', '모래를 이용한 샌드아트 공연 및 체험행사(9.27)' 등이 진행된다.

/ 윤기윤기자 jawoon62@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