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4.08.19 17:43:00
  • 최종수정2014.08.19 17:43:00

조혁연 대기자

신증동국여지승람 등 조선시대 대부분의 고문헌은 증평 좌구산의 한자를 '거북이 앉아 있는 모습의 산'이라는 뜻으로 '坐龜山'이라고 기록했다.

'좌구산은 고을 남쪽 10리에 있다.'(坐龜山在縣南十里)-<신증동국여지승람> 이때의 고을은 지금은 증평읍에 밀려 면이 된 청안현을 의미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문헌은 좌구산의 한자를 '개 狗' 자를 쓰고 있다. 이와 관련해 증평군지는 '아버지 김치와 관련이 있다'고 그 유래를 적었다.

해동지도 등 고지도는 모두 '坐龜山'으로 표기했다.

'김치는 광해군의 폭정이 심해지자 칭병을 하고 좌구산 아래 밤티골(율리)로 낙향했다. 어느 날 김치에게 심기원(沈器遠)이라는 인물이 찾아와 능양군(후에 인조)를 왕으로 추대하려는데 거사 일자를 점쳐달라고 물었다. 이에 김치가 목욕재개하고 점을 쳐보니 성공하는 괘가 나왔다.'-<증평군지>

이어지는 내용은 '김치를 포함한 일행 모두가 깊은 잠에 빠졌는데 동편 좌구산에서 개가 세번이나 크게 짖었다. 이에 일행은 누군가 염탐하런 온 것을 눈치채고 현장을 피했고, 그래서 인조반정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었다. 그후 김치는 이 산을 개가 짖음으로 큰 일이 성공했다는 뜻에서 개 狗 자의 좌구산으로 부르도록 했다'라고 적었다.

이 구전은 △김치가 점을 매우 잘 쳤고 △인조반정에 간접적으로 가담했으며 △우거하던 곳이 좌구산 아래라는 점을 드러내고 있다.

느닷없이 등장한 '개 狗'자 지명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모두 역사적 사실이다. 김치는 어떤 이유에서 인지 괴산이 아닌 좌구산이 있는 청안현을 고향으로 갖고 있었다. 광해군일기에는 이런 내용이 나온다.

'이조 참의 김치(金緻)가 어버이를 뵙는 일로 휴가를 받아 청안(淸安)에 돌아갔다가 이때에 이르러 조정으로 돌아왔는데, 올 때에 용인에서 정인홍을 만났다. 정인홍이 김치에게 말하기를….'-<광해군일기 7년 12월 6일자>

인용문에 보이는 '청안'은 바로 우리고장 지역으로, 좌구산 아래를 말한다. 그리고 '아버지 뵙는 일'은 친부의 장례를 의미하고, 반면 양부 김시민은 임진왜란 때 순국했다.

우리나라의 전통시대 점성술 중의 하나로 '자미두수'(紫微斗數)가 있다. '자두'는 북극성을 의미하고 '두수'는 주변의 나머지 큰 별을 의미하고 있다.

예로부터 북극성은 왕, 주변의 큰 별들은 대신(大臣) 상징했다. 북극성은 지축의 연장선에 있기 때문에 위치가 고정돼 있고, 반면 뭇볕은 그 주위를 도는 모습이 된다. 자미두수는 생년·월·일·시로 점을 보는 사주팔자와 달리 바로 자미·두수의 별을 매개로 운명을 점치는 점성술이다.

그러나 자미두수는 중국에서 기원했고, 이를 국내로 들여와 우리 것으로 만든 인물이 바로 김치다. 그는 인조반정이 성공하자 다시 조정에 나가 벼슬이 경상도 관찰사에 이르렀다. 이것이 김치의 마지막 관료 이력으로, 그는 관찰사 업무를 보던 중 임소에서 급사했다.

'이성구가 아뢰기를, "전에 방백이나 변수(邊帥)가 임소에서 죽으면 전례에 반드시 일로에서 호송하는 규례가 있었는데, 이제 함경 감사 이창정(李昌庭)과 경상 감사 김치(金緻)가 모두 임소에서 죽었으니, 어떻게 해야 합니까" 하니, 상이 이르기를, "전례대로 하라" 하였다.'-<승정원일기 인조 3년 6월 15일>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