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감곡역사 위치변경, 명칭 가로채려는 꼼수"

음성 감곡역사비대위, 8일 대규모 시위 계획
"장호원읍, 청미천 건너 45가구 독립마을에 설치 교량 신설 등 개발이익 취하려는 악의" 주장

  • 웹출고시간2014.08.07 16:55:07
  • 최종수정2014.08.07 16:55:07

중부내륙철도 112정거장(감곡역사) 위치계획도

8일 오후 3시 세종시 국토교통부 앞에서 감곡역사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신창섭)의 대규모 시위가 계획된 가운데 역사 위치변경 의도가 속속 드러나고 있다.

국토부의 지시로 알려진 중부내륙철도 감곡역사 위치 변경 시도가 역사 명칭을 빼앗아 가려는 경기도 장호원읍의 꼼수라는 정황이 확인되고 있다.

특이하게 이천시 장호원읍 노탑4리는 충북 음성군 감곡면과의 경계인 국가하천 청미천 건너편에 1㎢ 면적에 45가구 132명이 독립해서 거주하는 위치에 있다.

비대위는 청미천 폭 250m를 건너와 있는 1개 마을에 철도역사를 위치시키고 장호원역으로 명칭을 빼앗아 교량까지 신설해 개발 이익을 가져가려는 장호원 주민들의 악의적인 이기주의라는 판단을 하고 있다.

비대위는 특히 지난 4월 30일 주민설명회 때 보고한 실시계획 설계에서 한 발짝도 움직일 수 없다던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일방적으로 장호원 쪽으로 설계를 변경해 국토부에 최종 보고하려던 것에 분개하고 있다.

신창섭 위원장은 "누가 봐도 억지를 부리는 데다 국토교통부의 지시로 설계가 일방적으로 변경된 것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면서 "반드시 누구의 지시인지 밝혀낼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두수 부위원장도 "역사 위치를 극동대와 강동대, 감곡매괴성당 유적지 등이 있는 쪽으로 가깝게 해야지 하천 쪽 1개 마을로 끌고 가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국토부에 경기도 이천 출신 고위 간부의 압력이 있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어린애가 봐도 있을 수 없는 일을 만든 것은 관피아의 전형으로 척결 대상"이라고 말했다.

또한, 강병교 비대위 사무국장은 "소수 권력자의 입김이 들어가 시도된 꼼수로 볼 수밖에 없다"면서 "이번 기회에 2개 도에 걸쳐 위치해 분란을 일으킬 게 아니라 충북도 쪽으로 100m를 옮겨와야 한다는 게 비대위의 확고한 입장"이라고 밝혔다.

앞서 이필용 음성군수는 지난달 25일 대전 철도시설공단을 항의 방문했고 지난달 31일에는 비대위가 진정서를 국토부와 철도 공단에 접수한 데 이어, 지난 4일에는 음성군의회도 국토부에 충북 쪽으로의 이전 건의문을 전달했다.

한편, 비대위는 지난 5일 감곡면사무소 회의실에서 음성군의원 8명 모두가 참석한 가운데 8일 집회에서 서승환 국토부 장관 면담과 거리 행진 등의 계획을 세웠다.

음성 / 남기중기자 nkjlog@hanmail.net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