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9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 동남지구 개발 '비정상'

설계금액 대비 44.34%에 택지개발공사 낙찰
㈜대원 44.34%, ㈜원건설 49.3% 투찰
토목리스크 아파트 분양서 회수 '꼼수'
충북 건설업계 "20%p 빠진 입찰 창피"

  • 웹출고시간2014.06.17 20:01:30
  • 최종수정2014.07.01 18:49:16
청주 동남지구 택지개발 공사가 설계금액 대비 44.34%에 낙찰된 것으로 드러나 국내의 대표적인 '비정상 입찰' 사례로 꼽히고 있다.

특히 청주 동남지구 저가입찰을 주도한 건설업체가 시공능력평가액 도내 1~2위인 충북 소재 ㈜대원과 ㈜원건설(49.3%)이 주도한 것으로 드러나 지역 건설업계 곳곳에서 '창피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청주 동남지구 위치도.

한국토지주택공사(LH) 충북본부에 따르면 청주시 상당구 용암동 일원에 115만2천㎡(34만9천평)의 청주 동남지구 택지를 조성하는 사업의 시공업체로 ㈜대원이 선정됐다.

㈜대원은 이번 입찰에서 설계금액 대비 44.34%에 투찰했다. 이어 충북 건설업체인 ㈜원건설도 49.3%의 투찰금액을 제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부영주택 65.01%, 한신공영 68.12%, 중흥토건 70.32%, 호반건설 72%, 한양 74%, 계룡건설산업 82.21%, 서한 84.39%, 라인 85.27% 등으로 투찰한 것과 비교할 때 무려 20%p 가량 낮은 금액이다.

최저가낙찰제가 적용된 청원군 오송읍 오송제2생명과학단지 입찰에서 시공업체가 69%의 투찰가를 제시한 것과 비교할 때에도 무려 25%p나 떨어진 셈이다.

물론 청주 동남지구의 경우 공사비의 일부를 아파트 건설용지로 대체하는 대행개발 사업, 이른바 대토(代土) 사업으로 투찰가 하락을 초래시킨 것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투찰가 하락이 곧바로 아파트 분양가 상승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에서 LH 충북본부의 대행개발 시스템 도입과 충북 건설업체의 출혈경쟁 모두 비난의 대상이 될 수 있다.

또한 대행개발의 경우 그동안 투자비 회수가 단기간 내에 이뤄지지 않았던 오창과학산업단지, 오송생명과학단지, 세종시 등에 적용된 반면, 도심 속 청주 동남지구는 사업성이 뛰어난 사업장으로 꼽히고 있다.

여기에 청주 동남지구는 청주·청원 통합시 출범과 청주권 택지수요 급감 등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 수 있었던 사업장으로 분류되고 있어 LH의 대행개발 시스템 도입도 비판이 대상이다.

지역 건설업계의 한 관계자는 "정부와 공기업이 최저가낙찰제와 대행개발 시스템 도입으로 부실시공이 초래될 수 있는 저가입찰을 남발하는 것은 건설업 분야의 대표적인 비정상 사례다"며 "상황이 이런데도 충북의 유력 건설업체 2곳이 초저가 출혈경쟁을 주도하면서 청주 동남지구를 반토막 입찰로 만든 행위에 대해 비난여론이 확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도내 중견건설업체 CEO도 "전국 건설단체가 최저가낙찰제 폐지를 촉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건설업체 스스로 초저가 투찰로 무덤을 파고 있다"며 "정부는 국가계약법 개정 등을 통해 최저가낙찰제를 서둘러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