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작은학교 살리기 - 음성 하당초

하당Family 스마일 GPS 행복+ 교육

  • 웹출고시간2014.04.20 16:05:35
  • 최종수정2014.04.20 16:05:35

한때 폐교 위기를 동문들과 교직원들의 지혜와 노력으로 넘긴 음성 하당초등학교(교장 한장환)는 1943년 하당 공립학교로 개교해 지난 2월 66회 졸업생(총3천691명)을 배출한 전통있는 학교다.

이 학교는 전교생이 63명인 작은 시골학교지만 교장을 비롯한 전교직원의 열정과 동문들의 부단한 노력으로 지난 2011년 폐교대상 학교에서 벗어났다.

지금은 학생이 행복하고 실력을 키우고, 다양한 방과후 예술교육활동 및 체험활동을 통해 학부모의 교육 만족도를 높여 학생, 학부모, 교사, 지역주민 모두가 행복하고 자랑스러워하는 학교가 됐다.


하당초는 현재 충북도교육청 학교평가 우수학교 표창, 전국 100대(초 50, 중 30, 고 20개 학교 선정)교육과정 우수학교로 선정돼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장관 기관 표창을 받았다.

지난해에는 대한민국 행복학교 박람회에 참가해 충북교육의 우수사례를 전국에 알리는 등 알찬 교육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 스마일 교육

스마일 운동(스스로 바르고 예쁜 마음을 일상생활에서 실천하는)으로 항상 밝은 웃음과 함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키우고 있다.

다(多)행복한 하당교육 실천을 위해 '꿈은 이루어진다' 학습장을 제작해 스스로 학습한 내용을 글이나 그림으로 정리해보고 학습일기 작성으로 학습 이해 정도를 교사가 확인해 추수지도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자기 주도학습력 및 학력 신장 기회 확대는 사교육비 경감으로 그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 배려와 나눔의 하당 Family 운동

사랑, 힘찬, 우정, 꿈, 희망, 푸른의 무학년제 6개의 가족 동아리로 운영되는 하당 Family 운동은 전교생과 교사가 매월 동아리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규칙준수 서약식, 야생화 관찰 및 염색체험, 하당 Family 미니 올림픽, 패밀리 가족 등반대회 등의 다양한 활동과 운동회 때는 패밀리별로 같은 색의 티를 맞춰 입고 공굴리기, 달리기 등의 활동으로 선후배간의 우애를 키우고 돌봄과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학교 폭력 Zero의 하당초는 실천 중심 인성교육으로 실생활 중심 문제해결에 노력하고 있으며, 5월 스승의날 사제동행 마라톤대회를 개최하고 선생님의 사랑이 담긴 팥빙수 Day, 학교폭력 없는 달콤 달콤 솜사탕 Day 행사로 붕어빵 만들기 등의 사제동행 이벤트를 열어 사랑과 존중을 키워나가고 있다.

# 반기문 따라잡기 GPS 영어 교육

반기문 UN사무총장의 생가와 인접한 학교 환경을 반영해 반기문 따라잡기 GPS(Global People Study 글로벌 인재육성) 영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영어 노출 기회를 확대하고 자연스럽게 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높이기 위해 자기계발 시간을 활용한 EBSe 시청, 반기문 따라잡기 영어 인증장을 만들어 스스로 영어학습을 할 수 있는 영어체험환경을 조성하고, Engllish for today 로 하루 한 표현 익히기를 실천하고 있다.

미국인 원어민과 영어회화강사를 활용해 전교생 원어민 수업 운영, 3~6학년 1:1 원어민 화상영어를 실시하고 있으며, 중국어 원어민 강사 활용 교육으로 글로벌 인재 양성에 노력하고 있다. # 예체능교육 중심의 무료 방과후교육 활동

방과후 과외활동의 교내 흡수를 통한 학부모의 사교육비 절감 및 선행학습 방지와 학생의 소질과 적성 발견을 통한 특기 신장의 기회를 제공해 창의적 인재 양성을 하고자 다양한 방과후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학생들이 보다 다양한 교육 경험할 수 있도록 1~3학년은 피아노, 4~5학년은 바이올린, 5~6학년은 통기타를 지속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예술 교육을 강화하는 방과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그 외에 컴퓨터, 중국어, 창의수학, 스포츠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맞벌이 가정을 위한 엄마품 온종일 돌봄 교실은 1~3학년까지 아침, 오후, 저녁의 3개 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기초생활습관지도, 학습지도, 체육활동, 특기적성지도를 내용으로 하고 있다.

방학 중에는 방학 아카데미를 운영해 학생들이 수영, 종이접기, 독서, 영어회화 등의 활동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고, 토요일에는 토요 방과후활동으로 축구, 미술, 사물놀이, 토요 돌봄교실을 열고 있다.


이러한 방과후 활동은 연말에 방과후 Festival을 통해 그동안 익힌 재능을 전시와 발표를 통해 부모님이 참여하고 자신의 발전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내실 있는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의 학업 성취 능력이 신장되었으며, 무상 교육 지원을 통한 교육 격차 해소 및 교육만족도 제고에도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 미래를 이끌 창의 융합 인재 육성

배움이 즐거운 기초 기본학습능력 신장 교육, 글로벌 인재 육성의 다면적 외국어교육, 싱그러운 끼와 무한한 열정의 방과후 교육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학부모와 지역사회와 동행하는 배움과 나눔의 스마일 GPS교육, 행복동행 하당 Family 바른 인성교육, 학교폭력이 없는 모두가 多 행복한 학교 운영 등으로 하당초등학교는 학생의 창의와 슬기, 교사의 보람과 긍지, 학부모의 만족과 신뢰로 날마다 자라나고 있으며, 이는 미래를 이끌 창의 융합 인재 육성의 초석이 되고 있다.

한장환 교장은 "학생들을 위해 지역사회와 동문들의 헌신적인 노력이 학교발전을 이끌고 있다"며 "전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학교를 만들어 가기 위해 전 구성원들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병학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