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임혜영 충주시청 도로과 광고물 인·허가담당

“사람 첫 인상 중요 하듯 아름다운 충주 만들래요”

  • 웹출고시간2008.05.01 22:17:03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도시 미관을 해치는 주범의 하나가 바로 불법 광고물입니다. 사람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할뿐 아니라 없애는데도 막대한 예산이 들어갑니다."

항상 단정한 용모와 밝은 미소로 시민의 입장에서 시민을 위하는 마음으로 맡은바 임무를 충실히 수행해 가고 있는 충주시청 도로과에서 광고물 인·허가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2년차 새내기 공무원 임혜영(29)양의 말이다.

지난해 1월 공무원으로 첫 발을 내디디며 지금까지 광고물 인·허가 업무를 맡아온 그녀는 온통 불법광고물에 대한 이야기로 사람의 얼굴에서 풍겨져 나오는 첫 인상에서 그 사람의 이미지와 성품을 가늠한다며 충주의 얼굴인 도심에서 불법광고물이 사라질 때 까지 공무원으로서 사명감과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하겠다는 당찬 20대 대한민국 여성 공무원이다.

또 그녀는 첫 인상은 사람을 만나 4초 만에 형성되고 30초 후에는 그 사람에 대한 최종 결론을 내린다고 한다며 사람과 사람의 만남에서 첫 인상이 중요하듯이 충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깨끗하고 아름다운 충주만들기 추진사업에 최선을 다해 맡은바 임무를 충실히 수행해 충주를 찾아오는 외지인들에게 깨끗한 충주의 이미지를 심어주겠다는 큰 포부를 가진 보기 드문 신세대 공무원이다.

임혜영씨가 깨끗하고 아름다운 충주시를 만들겠다며 포부를 밝히고 있다.

ⓒ 노광호 기자
임 양의 이러한 당찬 포부와 각오는 그동안 광고물 인·허가 업무를 맡아오며 불법광고물이 홍수를 이루며 도시미관을 해치는 것을 보고 실감하며 갖게 된 것이다.

대학을 졸업하고 50대1이라는 경쟁률을 뚫고 임용시험에 합격해 공직생활을 하고 있는 그녀는 예전에는 "공무원이 되면 남들보다는 편안한 생활을 할 것이다"는 막연한 기대감을 가졌으나 그저 기대였을 뿐이라며 "시민을 섬기고 보다 친절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밤낮을 가리지 않고 일하는 이들이 공무원이다"고 말했다.

또한 자신도 동료 직원들과 수시로 밤늦은 시간까지 다리가 아프도록 걸어 다니며 수시로 불법광고물을 단속하고 있다는 그녀는 동료 공무원들에 대해 "시민을 위한 봉사자로서 시민 모두가 친절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시민으로부터 신뢰받고 감동을 줄 수 있게 자신들이 맡고 있는 임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남들이 이야기하는 공무원이 되면 정시퇴근을 해서 좋다고 하나 지금까지 손가락으로 셀 수 있을 정도로만 정시에 퇴근을 해봤다"며 "시민들의 작은 목소리도 겸허히 수렴해 이를 시정에 반영하기 위해서는 정시퇴근은 생각지도 못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임 양은 공직생활을 하며 수차례에 거쳐 남몰래 눈물을 흘렸다고 한다.

맡은바 임무가 광고물 인?허가인 그녀는 불법광고물 단속 시 민원인들의 갖은 욕설과 협박에 눈물을 흘렸다며 욕설과 협박에 의해 흘린 눈물보다는 불법광고물로 도시 미관이 저해되는 것에 더 더욱 눈물이 난다고 말하는 임 양은 진정 충주를 사랑하고 충주시를 이끌어 갈 차세대 모범 공무원이다.

또한 지도 단속으로 도심에 무차별 뿌려지던 벽보, 전단지, 명함형 홍보물 등 불법광고물이 자취를 감춰가고 있는 것을 보고 있노라면 내 집안이 깨끗해지는 기분이 든다는 그녀는 공무원이 천직인 것이다.

불법광고물에 대해서는 밤 세워 이야기를 해도 끝이 없다는 임 양은 "일상생활에서 시민들의 조그만 관심이 깨끗한 도시를 만들 수 있기에 관의 주도에서 벗어나 시민 스스로 주인의식을 갖고 불법광고물을 부착하거나 배포하는 등의 행위가 사라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불법광고물을 없애는데 막대한 예산이 들어간다"며 "불법광고물이 사라진다면 이에 소요되는 예산을 주민 복지 등을 위한 예산으로 활용될 수 있어 결국 주민들이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기에 꼭 없어져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그녀는 이어"최근 충주시가 깨끗하고 아름다운 충주가꾸기를 통해 도심 전체가 활력을 찾아가고 있다"며 "불법광고물은 행정기관의 단속만으로는 한계가 있는 만큼 시민들이 주인의식을 갖고 불법광고물 퇴치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임 양은 작지만 큰 포부를 가지고 있다.

자신의 능력을 키워 진정 시민을 위하고 시 발전과 더 나아가 나라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한다.

어찌 보면 남들이 다하는 말일 수도 있으나 당당하고 힘주어 말하는 그녀의 한마디 한마디에는 마음에서 우러나는 진실임을 느낄 수 있었다.

오는 24일 결혼을 하게 되는 임 양은 평생 같이 할 남편으로 동료 공무원을 선택했다.

자신보다 일찍 공직생활을 시작해 앙성면사무소에 근무하는 고호진씨로 이제 곧 또 한 쌍의 부부공무원이 탄생하게 된다.

이들의 결혼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미래의 충주시를 이끌어 나갈 젊은 부부공무원으로서 시민을 위하고 충주시의 발전과 더 나아가 나라의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길 기대한다.


충주 / 노광호 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