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공무원 인권 보장, AI 정부가 책임져라"

공무원노조 음성지부, 살처분 투입 공무원 트라우마 증언

  • 웹출고시간2014.03.06 20:39:17
  • 최종수정2014.03.06 20:39:17

6일 음성군청 현관 앞에서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음성군지부가 공무원 인권보장과 고병원성 인플루엔자 재난을 국가가 책임질 것을 촉구하고 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음성군지부(지부장 이화영)는 6일 음성군청 현관에서 공무원 인권보장과 고병원성 인플루엔자(AI) 재난을 국가가 책임질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음성지부는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공무원들은 살처분, 상황실, 방역초소 근무 후 쉴 수 있는 제도가 있지만, '빛 좋은 개살구'에 불과하다"며 "폭주하는 업무량에 AI까지 겹쳐 이중고에 시달리면서 비정상적인 생활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음성지부는 이어 "비정상을 정상으로 돌리려면 재난에 대비한 전담기구와 전문인력 확보가 시급하다"며 "재정자립도가 열악한 지자체에는 '그림의 떡'일 수밖에 없는 기준인건비제를 폐지하고 여건에 맞도록 정원을 조정해야 마땅하다"고 목청을 높였다.

음성지부는 방역초소 운영을 비롯해 살처분 비용, 농가 보상비 등을 국가 책임질 것과 법령과 매뉴얼 개정을 정부에 요구했다.

음성지부는 "AI 바이러스가 철새로부터 유입된 것으로 정부가 추정한 만큼 '재난'이 분명하다"며 "AI와 관련해 투입되는 예산을 지자체로 떠넘길 사안이 아니다"라고 못박았다.

이어 "농가 보상비 20%를 지자체에 떠넘기는 법률도 개정돼야 한다"고 밝히고 "경계지역 내 닭 오리에 대한 조건 없는 살처분 매뉴얼을 개정하고 합리적인 대안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이날 살처분에 투입됐던 공무원들이 그동안 겪었던 고통을 증언했다. 공무원들이 직접 기자회견 자리에 모습을 드러내고 심경을 밝히기는 이번이 처음 있는 일이다.

AI 살처분에 7차례 투입됐던 문화홍보과 정혁(32) 주무관은 "닭과 오리를 잡는 것이 두려웠고 죽어가는 오리를 보며 마음 아프고 살려달라는 것 같아 집에 와서도 생각나고 슬펐다"며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감각은 무뎌졌고 짜증인 나면서 빨리 다 죽여 버리고 싶었다"는 심경을 나타냈다.

종합민원과 최병달(41) 주무관은 "살처분을 하고 나서 예전 구제역때의 기억이 떠올랐는데 한동한 돼지고기를 먹지 못했고, 특히 빨간색을 보지 못했다"며 "살아있는 오리가 죽을때까지 지켜봐야 하고 마지막 숨을 내쉬면서 목을 길게 늘어 트리는 모습이 내내 죄책감을 느끼게 했다"고 증언했다. 이어 "농민에게는 자식 같은 오리를 살처분 하면서 죄스러웠고 이런 고통과 죄책감이 하루빨리 사라졌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음성지부는 △살처분 공무원 심리상담 진행 △전담기구와 전문인력 확보 △살처분 공무원 휴식 보장 △AI 재난 예산 정부가 100% 보상 △가축전염병예방법 시행령 즉각 개정 △비과학적인 살처분 중단, 대안 마련 등을 요구했다.

음성 / 남기중기자 nkjlog@hanmail.net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