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작은학교 살리기 - 옥천 안내초

학부모와 함께하는 교육 '몸도 마음도 쑥쑥'

  • 웹출고시간2013.11.17 16:16:04
  • 최종수정2013.11.17 16:16:04
노란 은행나무가 두 팔을 벌려 포근히 감싸 안아주는 곳에 자리잡은 90년 전통의 안내초.

아름다운 학교라고 불리울 정도로 포근하고 아늑한 이 학교는 슬기롭고 예의바르며 튼튼한 어린이 육성이라는 교육목표 하에 알찬 교육 활동을 전개하며 아이들의 작은 꿈을 큰 꿈으로 키워가고 있다.

# 학부모와 함께 하는 기본이 바로 선 안내 교육

학생들의 바른 습관 형성을 위해 2012년부터 '전통문화사랑 어린이 생활본'을 제작해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고 지도하고 있으며, 사랑의 일기쓰기, '고미사' 언어쓰기 운동, 다문화 이해교육, 욕설없는 우리반 활동, 칭찬통장 등을 운영하고 있다.

참여하고 도움주며 지원하는 학부모상을 모토로 함께 만들어 가는 안내 교육을 위해 담임교사와의 상담 사전 예약제, 학교홈페이지, 가정통신문, SMS 문자서비스 등 다양한 채널을 이용해 학부모와 소통하고 있다.

방과후 돌봄교실에서 종이접기를 하고 있는 학생들.

맞벌이가 대부분인 학부모의 어려움을 감안해 평일에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방과후 돌봄교실이나 방과후학교를 오후 4시20분까지 운영하고 토요일에는 토요돌봄교실을 전교생을 대상으로 운영해 학교울타리 안에서 즐겁고 안전한 생활을 하도록 지도하고 있다.

#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전통문화 공연

문화예술관람이 어려운 지역주민들과 학생들을 위해 지난 7월 다목적교실은 안내관에서 충북문화재단이 주관하는 2013. 예술강사지원사업 순회홍보공연인 '두드리통통'을 실시했다.

이 공연에 본교 학생, 학부모 외에 인근 초등학교와 안내복지관, 지역주민등 약 250여명을 초청해 지역 문화축제의 장으로 마련했다.

전통혼례 재현 공연 후 출연진들과 전교생의 기념촬영.

지난 9월에는 한국문화재보호재단이 주관하는 전통혼례 재현 공연을 실시해 전통예절 시연, 초례상차림 설명, 전통혼례마당, 전통무용 사랑가와 부채춤, 사물놀이 등의 공연을 펼쳐 큰 호응을 얻었다.

# 가족등반대회를 통한 가족사랑키우기

등주봉에서 실시한 가족등반대회에서 부모님과 함께 산에 오르는 학생들

매년 4월 옥천군에서 한반도 지형을 볼 수 있는 등주봉으로 가족등반대회를 개최해 가족이 하나 되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가족등반대회는 자연의 싱그러움을 느끼며 평소에 부모님과 나누지 못했던 마음 속 이야기도 살며시 꺼내며 서로의 손을 잡고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시간으로 가족 간의 정을 더욱 돈독히 하는데 큰 디딤돌 역할을 하고 있다.

# 독서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책사랑♥마일리지를 모아 자신이 원하는 도서를 상품으로 선물받고 기뻐하는 학생들.

학기초에 이루어진 학교설명회에서 학부모님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독서교육임을 감안하여 독서 활성화를 위한 책♥사랑 마일리지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책♥사랑 마일리지 제도란 교내 각종 대회 및 교내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따라 책♥사랑 마일리지 점수를 부여하고, 그 점수에 준하는 도서를 학생의 희망에 따라 구입해 상품으로 주는 제도다.

이외에도 학생들의 올바른 독서습관 형성을 위해 아침시간을 활용한 책읽기와 주 1회 담임교사와 함께 본교 도서관에서 교과관련 도서를 활용한 도서관 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각 학급에 작은 도서관을 설치하고 학년별 필독도서를 비치해 학생들이 자신의 발달상황에 맞는 도서를 쉽게 접하고 읽을 수 있도록 하고 전 학년이 독서통장을 만들어 자신이 읽은 책의 내용을 정리하고 주말마다 가정으로도 보내어 학부모님께서도 자녀가 읽은 책을 확인하고 격려하도록 하고 있다.

# 감수성 함양을 위한 예술교육강화

문화예술진흥원에서 지원하는 예술 강사를 활용하여 4~6학년 국악교육, 3~6학년 전통무용 수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방과후학교 강좌로 사물놀이, 전통공예, 클라리넷을 전액 무료로 운영하고 있다.

제6회 안내면 옥수수와 감자의 만남 축제에 축하공연을 하고 있는 방과후학교 사물놀이반.

학부모와 지역사회에 학생들의 다양한 재능을 발표하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안내면 옥수수와 감자의 만남 축제 때 맨 처음 무대에 올라 사물놀이 축하공연을 함으로써 지역축제를 빛내주고 있다.

방과후학교 사물놀이반은 지역사회의 어울림 축제에 적극 참여해 아이들부터 어른들까지 한뜻, 한마음이 되도록 하고 있다. 내달에는 학부모님들을 모시고 학습발표회(은행나무 축제)를 개최하여 학생들이 학교에서 갈고 닦은 솜씨를 뽐낼 예정이다.

# 전통의 얼을 이어가는 전통문화 교육

토요 동아리 활동 중 3~4학년 소고춤 수업장면.

2년째 전통문화 시범학교를 운영하며 전통문화 관련한 실내외 환경조성을 조성해 옛놀이 관련 창의적 체험활동을 운영하고 있다.

옛놀이 지도에 조예가 깊은 학부모와 지역주민 등 4명을 창의적 체험활동 자원봉사자로 임명해 수업의 질을 높였고 다양한 옛놀이 교구를 구입해 지도에 활용하고 있다.

전교생을 대상으로 옥천군 청성면에 위치한 전통놀이학교인 아자학교 체험학습을 실시해 다양한 옛놀이를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고, 학부모와 함께 하는 옛놀이 체험 한마당과 안내 한마음 큰잔치를 개최하고 있다.

# Global 인재를 육성하는 영어교육

세계화에 발맞추어 Global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영어교육을 강화하여 운영하고 있다. 3~6학년을 대상으로 주 2회 원어민 보조교사와 함께 하는 Team-Teaching 수업을 진행하고 있고 2012년부터 전문강사를 활용하여 3~6학년을 대상으로 주 1회 EBS-e 영어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매월 교내 영어단어경시대회실시 및 단계별 듣기능력 인증제룰 운영하며 학생들의 영어실력을 키워주고 있다. 이와 같은 지도결과 옥천군에서 실시하는 다양한 영어대회에서 두각을 나타내어 제27회 Hi, English 초등영어잔치에서 은상 2명, 동상 2명이 수상해다.

# 다양한 체험학습 실시

대청댐 수자원공사에서 매년 지원하는 지원금을 이용해 다양한 체험학습을 실시하고 있다.

경주 문화 탐방지 중 하나인 불국사에서 찍은 단체 사진.

올해는 대청댐 수자원공사의 지원금을 이용하여 3~6학년을 대상으로 1박 2일 동안 이루어진 경주 문화 탐방(수학여행)을 전액 무료로 실시하였고, 방과후학교 활동도 지원해 전교생 전액 무료로 모든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수학여행은 수도권, 충청권, 강원권, 경주권으로 권역을 나누어 매년 한곳씩 돌아가며 탐방하여 학생들뿐만 아니라 학부모님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김병학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