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불꺼진 담배공장의 기적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찾은 귀빈들의 '말·말·말'
세계 각국 문화예술·도시재생 전문가들
"공장 건물이 하나의 예술품이다" 극찬
"주변과 연계·문화원형 활요해야" 지적도

  • 웹출고시간2013.10.17 20:21:02
  • 최종수정2013.10.17 20:21:02

세계 각국의 문화예술·도시재생 전문가들이 불꺼진 담배공장에 주목하고 있다. 청주 내덕동 옛 연초제조창에서 2013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가 열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곳에는 연일 국내외 공예·도심재생 관련 전문가들의 발길이 이어지면서 다양한 정책제안과 아이디어가 쏟아지고 있다. 다비드 까메오 프랑스 국립세브로박물관장, 루이지 꼴라니 독일 디자이너, 리즈 데이비드슨 영국 글래스고우시 도시디자인과장, 오사무 이케다 요코하마뱅크아트 대표 , 아마에스워 갈라 덴마크 코펜하겐 인클루시브박물관장, 김억중(건축가·아티스트) 한남대교수 등이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행사장을 찾아 미래비전을 제시한다.

-다비드 까메오 프랑스 국립세브로박물관장

"버려진 담배공장에서 공예비엔날레를 개최한다는 발상이 훌륭하다. 공장 건물이 하나의 예술품이 될 수 있다는 것도 놀랍다. 전시관의 작품, 짜임새 모두 세계적인 수준인데다 수많은 인파가 전시장에 몰린다는 것은 유럽에서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라 부럽다."

-루이지 꼴라니 독일 디자이너

"세계 최고의 문화공간으로 손색이 없다. 내 이름을 딴 '루이지 꼴라니 디자인센터' 건립도 제안한다. 한국은 세계적인 문화원형을 갖고 있기때문에 창의력과 디자인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한다면 세계적인 문화강국이 될 것이다."

-리즈 데이비드슨 영국 글래스고우시 도시디자인과장

"공간이 훌륭해도 일회성·관주도로 가면 위험하다. 주변 공간과의 연계성을 살리고, 취업·교육·창작·봉사 등을 통해 시민참여를 이끌어야 한다.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레지던스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면 지역민과 세계인이 함께하는 공간이 될 것이다."

-오사무 이케다 요코하마뱅크아트 대표

"드넓은 공장 안팎에서 각국의 사람들이 뛰어노는 모습이 인상 깊었다. 국립현대미술관 분원과 공예비엔날레의 만남은 환상적인 조화가 될 것이며, 청주만의 문화를 담아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문화놀이터이자 세계인의 소비공간으로 특화시켜야 한다."

-아마레스워 갈라 덴마크 코펜하겐 인클루시브박물관장

"세계 각국의 사례는 참고만 할 뿐 판단의 근거로 삼으면 위험하다. 창조적인 시민, 창조적인 조직, 창조적인 행정 실천이 중요하다. 동부창고 등 일부 공간은 한옥 등 한국의 문화원형을 활용해 리모델링하고 상품화한다면 한국형 아트팩토리가 될 것이다."

-김억중(건축가·아티스트) 한남대교수

"담배공장 개발의 원칙은 자긍심, 주민참여, 탈개발, 공간의 융복합에 있다. 손때 묻은 것은 가장 아름답다. 그렇기 때문에 연초제조창 건물의 매력과 낡은 모습을 존치하면서 디자인으로 특화시켜야 한다."

/ 김수미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