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특성화고를 찾아서 - 제천상업고등학교

'경제 전문가' 꿈에 풍선 달아줄 금융·전자상거래 특화교육

  • 웹출고시간2013.05.05 16:33:36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제천상업고등학교 전경

감동! 행복을 가꾸는 제천상업고등학교(교장 권태일)는 금융, e-비즈니스 분야 특성화고등학교이며, 꿈꾸는 미래가 현실이 되는 명품 특성화고등학교로의 도약을 위해 다양한 교육활동을 역동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올해 개교 30년째를 맞아 졸업생 1만1천474명을 배출하고 현재 784명이 재학하고 있으며, 맞춤형 글로벌 인재 양성과 취업률 제고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제천상업고등학교를 찾았다.

# 취업기능강화 교과부 요청 연구학교 6년간 운영

제천상고는 올해부터 2015년까지 3년간 교육부 요청 취업기능강화 연구학교로 지정되어 '선취업 후진학 체제 구축을 통한 특성화고 취업률 제고'를 운영하고 있다. 이 학교는 2010년~2012년까지 3년간 도내에서는 유일하게 직업기초능력 연구학교를 성공적으로 운영한 바 있으며, 이를 토대로 질적 취업률 향상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선취업 후진학 체제에 대한 홍보 및 연수 활동,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 개발, 직장체험활동 활성화, 직업기초능력 인증을 위한 학교장 7품 인증제 등을 운영해 취업률 제고와 졸업생들의 성공적인 직장 생활을 지원하고 있다.

# 글로벌 인재양성

글로벌 인재 양성 수업

특성화고 직업 영어 교육 강화와 다양한 해외 교육 경험을 통한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해 '원어민 활용 외국어 영재 캠프' 운영 하고 있다. 이 학교는 매년 영어 영재반 25명, 상해 현지 기업 방문 경제 체험 42명 등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부터는 야간 특별 교육프로그램으로 지역 원어민을 활용하여 매주 6시간씩 영어회화, 중국어회화, 일본어회화의 3개반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인재양성의 요람으로서의 주도적 역할 전개하기 위해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강화와 실무능력과 외국어 능력을 동시에 갖춘 글로벌 인재 양성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 행복이 넘치는 학교

'미인대칭' 아침인사 나누는 모습


사랑과 존중이 넘치는 아름다운 학교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밝은 '미소'로 반갑게 '인사'하고 따뜻한 '대화'로 '칭찬'을 잘하는 교사와 학생을 '이달의 미인대칭왕'으로 선정 표창하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이 학교의 인성교육 브랜드인 '미인대칭(미소, 인사, 대화, 칭찬)'은 세상의 빛이 되는 '미소', 풍요로운 삶의 출발이 되는 '인사', 너와 나를 투명하게 볼 수 있는 거울 같은 '대화', 귀로 먹는 보약 같은 '칭찬'으로 전 교직원과 학생이 실천하고 있다. 미인대칭왕은 3단계를 통하여 선정되며, 학년당 3명의 학생 9명과 교사 1명이 뽑혀 매월 초 학교장 표창과 부상을 전달하고 있다.

# IPTV를 활용한 창의 인성 교육 실시

'多행복한 학교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한 학년 전체가 동시에 함께 이용할 수 있는 IPTV를 충북교육청으로부터 지원받아 창의 인성을 키우는 IPTV활용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학생들은 등교 후 담임교사와 함께 명상, 다문화교육, 정보윤리 교육, 학교폭력예방 등의 콘텐츠를 IPTV를 통해 접하며 하루를 시작한다. 짜투리 수업시간, 진로 교과 시간 등에는 꿈을 향한 진로, 공부와 미래설계, 대입 컨설팅 등의 콘텐츠를 이용하고 있으며, 학생 스스로 IPTV를 이용하여 가정에서도 심화 보충학습을 할 수 있다.

학생들은 IPTV활용 교육을 통해 스마트 교육의 기반 아래 참여와 공유의 문화 속에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 인성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것이다.

# 자연 속에서 힐링

'숲에서 두드림(Do Dream) 캠프' 기념촬영 모습.

학생이 행복하고 안전한 학교 조성을 위해 '학교 폭력! 아니아니 아니되오' 프로그램 일환으로 단양 국유림관리소와 연계해 지난해부터 연 2회 '숲에서 두드림(Do Dream) 캠프'를 운영하고 있다.

이 캠프는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산림교육 프로그램'으로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심리적 불안, 정체성 혼란, 반항심 등을 숲 체험으로 해소하기 위해 마련해 캠프를 통해 심리적 불안을 해소하고 화합과 배려, 생명존중정신이 길러져 학교폭력 예방 등 각종 인성교육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학교폭력제로화 동아리'는 학교폭력을 근절하기 위해 '학교폭력 예방 캠페인, 사과데이, 프리허그, 칭찬릴레이' 등 주제를 달리하여 주 1회 학교폭력 예방에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 비즈쿨 운영학교 지정, 12개 창업동아리 활성화

비즈쿨 네일아트 운영 모습.

2010년부터 4년째 비즈쿨 운영학교로 지정된 제천상고는 2012년 중소기업청 전국 비즈쿨 우수학교로 선정되었고, 학생들의 창업 마인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창업동아리가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현재 이 학교 창업동아리는 중소기업청, 충청북도교육청, 제천시청의 지원을 받아 12개가 운영되고 있으며, 학생들은 창업동아리 활동을 통해 기업마인드를 높이고 미래를 준비하는 예비 직업인으로 거듭나고 있다.

창업동아리는 대외 활동을 통해 학생들에게 미래 CEO가 되기 위한 시금석을 마련해 주고 있으며, 학교에 대한 자긍심과 학생 자신에 대한 자부심을 갖게 해주고 있다. 비즈쿨의 주요 활동은 선생님과 함께 하는 동아리 활동, 국내 및 해외 기업체 탐방, 각종 창업 대회 및 창업 대전 참가, 캠프 및 외부 강사 초청 강연 등으로 이루어지며, 이러한 활동을 통해 보다 실질적인 창업 마인드를 갖는데 기여하고 있다.

# 다양한 취업 프로그램 운영

학생들의 취업기능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되고 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취업박람회 및 우수기업체 견학, 취업 선배와의 멘토링, 직장체험프로그램, 취업캠프, 취업코칭스쿨, 금융반 운영 등이 있다.

금융기관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로 선발되어 운영하고 있는 금융반은 금융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산학겸임교사의 금융실무교육을 통해 산업체 맞춤형 인력 수요에 부응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이미지 메이킹, 실전 모의면접 컨설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의 진행과 선취업 후진학 진로 마인드 확산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의 자신감과 만족도를 높여 지난해 42% 였던 취업률이 올해 55%로 향상되는 성과를 거뒀다.

# 진로체험의 날 운영으로 내 직업 찾기

진로탐험프로그램 '내 꿈에 풍선달기'

매월 진로직업 체험의 날과 직장체험의 날을 정해 다채로운 진로 관련 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진로직업 체험으로 '나를 알고 내 직업 찾기', '전문직업인 졸업생과의 만남', '진로설계 경진대회', '코칭스쿨링', '비즈쿨 창업 특강', '스승님께 감사 편지쓰기', '타임캡슐 만들기'등을 펼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호응이 높은 '전문직업인 졸업생과의 만남'과 고용정보원이 운영하는 잡월드 탐방으로 자신의 취업진로 로드맵을 설계하여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 정보화 우수 학교 선정

이 학교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특별법인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전국을 대상으로 정보화교육에 앞장선 학교를 포상하는 2012년 정보화교육 우수학교에 선정됐다.

자격증 위주의 방과후수업 실시, 매월 학교 단위의 단체원서 접수 등 노력을 아끼지 않은 결과, 3학년 재학생의 94%가 전공 자격증을 취득하는 등 정보화 교육의 선두주자로 위상을 발휘해 정보화교육 우수학교로 선정되는 영광을 안게 됐다.

/김병학기자

"인성·창의 바탕 전문성 길러"

권태일 제천상업고등학교장 인터뷰

△ 제천상고의 교육목표는?

-제천상고는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리더 맞춤형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학부모, 교사, 학생이 모두 노력하고 있다. 지역 경제를 책임질 금융 및 전자상거래의 전문가를 키우기 위해 인성교육, 창의교육을 바탕으로 한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인재 육성을 위해 힘쓰는 점은?

- 인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전문인을 기르기 위해 전교사가 노력하고 있다. '미인대칭, 학자경영'운동을 실천하면서 인성과 전문성을 모두 기르고 있다. '미소로 인사하며, 대화로 칭찬'하는 문화를 만들어 인성을 생활 속에서 기르도록 하고 있다.

학교 생활 충실하기, 자격증 취득하기, 경력쌓기, 영어실력쌓기를 통해 전문성을 기르고 있다. 인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전문인을 육성하여 취업률 70% 이상을 목표로 노력하고 있다.

△ 취업률 제고를 위한 노력은?

- 교육부 요청 도지정 연구학교로 선정돼 '선취업 체제 구축을 통한 특성화고 취업률 제고'를 주제로 학교 운영을 하여 취업률을 제고할 것이다. 또한 교내 7품인증제를 통해 직업기초능력을 인증하고 있으며, 비즈쿨 운영을 통해 창업 마인드 함양에 힘쓰고 있다. 시대와 학생, 학부모의 요청에 부응하기 위해 진로 직업 교육에 힘써 이 시대를 이끌어갈 인재 육성에 온 힘을 쏟고 있다.

"자격증 취득으로 자신감 얻어"

마영미 학부모회장 인터뷰

△ 자녀가 제천상고를 선택하게 된 동기는?

- 아이의 꿈을 키워주고 싶었기 때문이다. 제천상고는 특성화고로 다양한 직업체험 및 진로탐색을 하며 자신의 꿈을 향해 폭넓은 시야를 갖고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여 아이와 상의한 후 제천상고에 진학하게 됐다. 입학후 입시위주 교육에서 벗어나 학교생활을 즐겁게 하는 모습이 좋았다. 학교 공부는 물론 다양한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어 제천상고에 진학한 것이 후회 없는 선택이었다는 확신이 생겼다.

△ 학교생활 만족도는?

- 학교에서 전개하는 미인대칭(미소, 인사, 대화, 칭찬) 운동을 통해 아이들이 학교생활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밝은 인사성을 갖게 되고 바른 인성을 함양할 수 있게 되었다. 학교측에서 워드프로세서, ITQ 한글, ITQ 파워포인트, ITQ 엑셀, GTQ 포토샵 등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어 아이가 자신감을 갖게 되고 전문성을 갖추게 되었다.

특성화고가 아니었다면 별도의 사교육을 받느라 시간과 돈을 들였어야 할 테지만 학교에서 이 모든 과정을 무료로 제공받고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게 돼 학교측에 감사드린다.

△ 자녀에 대한 바람은

-아이의 진로를 선택할 때가 되었다. 학교생활을 충실히 하며 우수한 성적을 유지하고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자신의 꿈을 향해 열심히 노력하는 아이의 모습이 너무 기특하다. 모든 부모의 마음이 그렇듯 아이가 자신이 행복한 일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 아이가 성공적인 '선취업-후진학'을 할 수 있기를 바라며 제천상고가 아이의 꿈을 실현해줄 수 있는 좋은 발판과 밑거름이 될 것이며 본교에 진학한 것이 좋은 선택이었다고 생각한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