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특성화고를 찾아서 - 청주농업고등학교

21C 생명산업을 선도할 글로벌 인재 양성
명품 농업계 특성화 고등학교

  • 웹출고시간2013.04.14 16:18:00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편집자주

새 정부는 농축산식품산업 발전이 곧 생명산업으로서 국민행복의 필수불가결한 요소인 동시에 신 성장동력의 소중한 한 부분임을 인식하고, 창의에 바탕을 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우리 농축산업을 미래산업의 중심으로 키워가는 것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에 '21C 생명산업을 선도할 글로벌 인재 양성'을 교육목표로 내세운 청주농업고등학교(교장 이성철)가 창의적인 전문 기능인을 양성하는 메카로 자리매김하며 농업계 특성화고등학교의 거점학교로서 그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

청주농업고등학교 전경

1911년 개교해 100여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청주농고는 2만 4천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 수많은 인재들이 21C 생명산업을 선도하는 막중한 책임을 다 하고 있는 명실상부한 농업계 특성화 고등학교의 명문으로 그 중추적 역할을 다하고 있다.

# 쾌적하고 다양한 교육환경


청주농고 교정은 7만여 평의 드넓은 대지에 품위 있게 자리잡은 각종 시설과 건물들, 잘 가꾸어진 정원과 실습 농원 등이 여느 대학 캠퍼스 못지않은 분위기와 함께 오랜 연륜과 전통을 느끼게 한다.

청주농고는 아름다운 교정에서 꿈을 키우며 소질을 계발하는 학생, 열정과 사랑으로 가르치는 교사, 민주적이고 신뢰받는 학교로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공동체를 만들며 전국 최고의 명문으로 비상을 꿈꾸고 있다.

농업교육이 가능한 토양분석실과 첨단 영농실, 수경 재배실을 비롯한 각종 실습실이 있으며 국제적 역량을 닦을 수 있는 첨단 어학실과 최첨단의 실험실, 멀티미디어실 등이 있어 실력과 능력을 고루 갖춘 생명 산업의 역군을 기르는 토대가 완벽하게 마련되어 있다.

대규모 행사와 세미나 개최가 가능한 지식의 전당인 농원관도 학생들의 다양한 끼와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공간이 되고 있다. 학생의 가능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청주농고는 수업료 전액면제 및 동문회, 눌제 장학금 등의 장학금 제도로 학생들이 학업에만 전념할 수 있는 지원을 하고 있다.

#능력과 소질, 미래 사회를 고려한 학과 운영


농업유통정보과에서는 농산물유통에 관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며 특히 컴퓨터 활용능력을 향상시켜 정보화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농업 유통인을 양성하고 있다.

산림환경자원과는 산림휴양과 산림환경자원 및 생태에 관한 교육을 하며 종자기능사, 조경기능사 등의 자격증 취득으로 공무원, 산림 환경분야로 진출한다.

동물자원과는 방대한 학교목장을 통한 사육기술, 질병예방관리, 애완동물 관리 기술 등을 교육하며 관련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생활원예과에서는 조직배양, 수경재배, 채소, 과수, 화훼 등의 전문지식을 습득하여 관련분야에 종사하는 전문인을 양성하고 있다.

골프 환경과는 골프장의 조성과 관리, 코스관리, 골프장 설계와 시공 등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골프관련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농업토목과는 농업토목 및 토목전반에 관한 측량, 토목CAD, 건설재료, 응용역학 등의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공무원 및 관련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식품가공과에서는 식품과학, 발효공업, 제과제빵실습 등 식품가공 및 전문분야에서 종사 할 수 있는 유능한 기능인을 양성하고 있으며 관련분야에 창업, 취업하고 있다.

조경과에서는 조경에 대한 기초지식과 기능의 이론과 조경계획, 설계, 시공의 기술을 습득하여 공무원 및 조경관련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농업기계과에서는 각종 농업기계의 정비, 관리, 운영 등의 기술을 습득하고 정비, 중장비등의 자격증을 취득하여 기업체나 공무원 등 관련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 다양한 동아리 활동과 인성교육


다양한 시설을 통해 활성화 된 동아리 활동 중 3년간 연속 대한민국 대상을 받은 관악부, 2012년 용인대 총장기 전국대회 우승의 전통 있는 검도부, 국악 부분 금상을 차지한 풍물부, 그 밖에도 RCY, MRA. 4-H의 봉사활동과 미래준비의 각종 창업동아리 등은 꿈을 현실로 이뤄가는 동아리활동으로 내실을 다지며 그 위상을 떨치고 있다.

'생활 속의 인사 잘하기 운동'을 실천해 기본에 충실한 인성 교육 실현으로 예의 바르고 품격있는 인간상 구현에 힘쓰고 있다.

효율적인 인성교육 프로그램 제공으로 학생들이 밝고 긍정적인 학교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사와 학생 모두 함께 노력하고 있다.

# 외국어 교육과 국제 교류 사업

세계로 나아가는 인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키우기 위해 원어민과 함께하는 외국어 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정규 교육과정과 방과후 교육과정에 집중 편성 운영해 학생들에게 미래 사회에 대비한 폭넓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활발한 국제교류 사업의 일환으로 이뤄지고 있는 해외 인턴쉽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글로벌 인재로서의 견문을 넓히며 또다른 희망을 가꾸는 계기가 되고 있다.

학생들은 호주, 일본 등지에서 6개월간 교육을 받으며 국내 유수한 기업에 취업하는 것은 물론이요, 호주 등지의 현지에도 직접 취업을 하고 있다.

# 다양한 취업 지원 프로그램


특성화고로서의 경쟁력을 키우고 학생들의 취업 능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과 학부모로부터 높은 만족도를 얻었으며, 2012년에는 취업의 질 또한 매우 높아져 공기업인 한국농어촌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지적공사에 취업했다.

호주 3명, 싱가폴 2명 등 충청북도 교육청이 주관한 해외 인턴십에 5명이 선발되어 외국을 다녀 왔으며, 이중 한명은 호주에 완전 취업이 되었다. 또한 정식품, 자화전자, 매그나칩, 국제농기계, 대동농기계 등 유력한 회사에 107명이 취업에 성공하는 성과를 보였다.

# 취업정보실의 맞춤형 취업정보 제공

취업정보실 운영을 통해 취업 정보 조기 제공으로 사전 취업 대비 강화를 하였고, 맞춤형 취업정보를 제공한다.

학교 홈페이지 운영 활성화를 통해 구인 정보를 제공하고 고용노동부, 중소기업청, 상공회의소, 청주시청 취업지원센터와 연계한 취업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학과별 맞춤형 취업 정보 및 진로 상담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취업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취업 마인드 변화를 위한 교육 및 연수 실시

학생들의 의식 변화를 위한 교육을 매달 실시해 학생들이 합리적인 진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학부모들에 대한 의식 변화와 학부모와의 취업 정보 공유를 통해 진로인식 전환을 위한 교육을 실시해 학부모들이 선취업 후진학 제도에 대해 확실히 알 수 있게끔 하였다.

교사들의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를 6회 실시하였으며 미취업 학생 88명에 대한 취업담임제를 실시해 학생과 교사(54명)와 연계를 통해 학생들의 취업에 대한 의식 변화를 유도해 취업률을 향상 시키고 현장실습에서 학교로 돌아오는 복교 학생들의 숫자를 현저히 줄이는 효과를 가져 왔다.

# 취업 기능강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취업률 향상


취업 기능 강화를 위해 매월 진로의 날을 운영해 학생들이 소질과 적성에 맞는 진로를 탐색할 기회를 제공하고 면접 및 예비 직업인 교육을 6회 실시하여 성공적인 직장 생활을 위한 직업의식을 기르고 있다.

지난해에는 취업캠프를 실시해 학생들에게 취업의식 고취, 자신감, 도전의식을 부여 하였으며, 교내에서 취업 콘서트를 개최해 학생들의 바람직한 직업관 정립에 도움을 주기 위한 기업체 CEO 초청 강연을 실시했다.

예비 취업생 역량 강화를 위해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력서, 자기소개서 쓰기대회를 개최하여 예비 취업생의 자기소개서 작성 능력을 향상시켜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 산학협력 및 산업체와의 협력을 통한 취업률 제고


(주)이지바이오와 '특성화고 인재 양성과 취업 약정' 산학협력 협약을 맺어 청주농고와 (주)이지바이오사와의 산학협력을 통한 공동 발전과 인재 육성키로 했다.

올해부터 매년 청주농고 학생들을 사원으로 채용하기로 하였으며, 이 협약을 통해 청주농고 재학생들의 각종 현장 체험학습을 실시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세미텍 등 10여개 회사의 취업 설명회를 유치하여 23명의 학생들이 취업을 했다.

/김병학기자

"학생들 자신감 회복에 집중"

이성철 청주농업고등학교 교장 인터뷰

-학교경영의 중점은 무엇인가

21C 생명산업을 선도할 인재를 기르기 위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학생들의 자신감 회복이다.

특성화고등학교는 미래 세대를 이끌 꿈과 희망의 산실이어야 한다. 그런 측면에서 본교는 아이들에게 생활 속의 인사 잘하기 교육을 통해 바른 인성을 길러 줌과 동시에 생명 산업의 역군이라는 자존감을 심어주고 창의력을 높이는데 중점 노력하고 있다.

-학생들의 진로는

새 정부도 농축산식품산업이 생명산업의 중추임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인식 전환은 농업계 특성화고 학생들에게 더욱 폭넓은 기회가 주어지리라 확신한다. 최근 우리 농업계 특성화고 학생들에게도 공무원 채용과 대기업 취업 등 선택의 폭이 확대되고 있다.

-교육여건 조성은

앞으로 기숙사 신축, 목장 이전, 학과 개편 등을 통해 학생들의 다양성이 존중되는 학교로서 효율적인 교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아름답게 가꾸어 나갈 것이다. 최상의 교육환경을 제공하는 청주농업고등학교에서 우리 학생들이 성공된 미래를 마음껏 준비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

"기술 터득 통해 한국토지주택공사 최종 합격"

윤지원 졸업생 인터뷰

-청주농고에 입학하게 된 계기는

중학교 시절 공부를 썩 잘하지는 못했다. 인문계고 진학 후 미래에 대한 고민으로 하루하루를 보내다가 우연히 청주농고를 알게 되었다. 청주농고로 진학하고자하는 저는 부모님의 반대에 부딪혔다. 설득하는 과정에서 인문계고를 자퇴했고 우여곡절 끝에 청주농고를 재입학하였고 기술을 터득하여 보람된 직업을 갖는 것을 인생목표로 삼았다.

-농고로 진학 후 생활은

아름답게 꾸며진 학교 교정에서의 생활은 제 얼굴의 웃음을 찾아 주었고, 특히 농업토목과에서 내 능력과 소질을 잘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희망속에 미래에 대한 걱정도 다소 완화시켜 주었다.

- 취업 소감과 포부는

2011년도부터 특성화고 학생들에게 공기업이나 공무원채용의 문이 열리게 된 것이 저에겐 행운이었다. 충북 농업직 공무원 선발에서 아쉽게 고배를 들었지만 이에 낙심치 않고 계속 도전한 결과 한국토지주택공사에 최종 합격되는 영예를 안게 되었다.

오늘의 제가 있기까지 끝까지 저를 믿고 보살펴 주신 부모님께 감사드리며, 제 목표 설정에 결정적인 도움을 주신 청주농고에 여러 선생님들께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우리 학교에서 공무원과 공공기업, 대기업으로의 취업이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