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4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경자청충주유치위, '읍참시종' 李지사에 유감

이 지사 규탄대회 여는 등 좌시하지 않을 것 천명

  • 웹출고시간2013.03.18 16:25:54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충북경제자유구역청 충주유치위원회(위원장 김무식)는 18일 "경제자유구역청 분산배치는 거대도시 청주권 표를 의식한 잘못된 결정"이라며 "강력히 항의한다"고 비난했다.

유치위는 이날 오전11시10분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청주와 충주에 각각 본청과 지청을 두기로 한 것은 행정편의적인 결정으로, 충북경제자유구역 성공을 보장할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유치위는 "충주 에코폴리스는 충북 경제자유구역의 46%에 달하지만, 개발이 전혀 안 된 상태여서 행정 수요가 많다"며 "그런데도 인원이 11명에 불과한 지청을 (충주에)설치하겠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목청을 높였다.

이들은 " 충북경자구역의 성공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충주시민의 정당한 주장을 지역갈등과 분열로 몰아 도민분열을 초래한 이 지사 규탄대회를 열고 이지사 치부를 밝히며 불균형이 해소 될때까지 범도민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치위는 특히 '읍참마속'(泣斬馬謖·삼국지에서 제갈량이 눈물을 머금고 마속의 목을 벰)을 변형한 '읍참시종'이라는 격한 표현을 써가며 충주 출신인 이시종 충북지사에 대한 유감을 감추지 않았다.

김무식 위원장은 "이 지사가 발표한 경제자유구역청 계획이 충북도의회 심의에서 수정될 가능성은 작아 보인다"며 "그러나 충주 지역 도의원 3명의 역할을 지켜볼 것이며,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그는 "충주에 도청 산하 기관이 내수면사업소 하나다. 이렇게 충주를 박대하고 홀대할수 없다"며"도의원을 선출한데는 도의회에서 지역주민의 목소리를 내라고 한 것인 만큼 도의원3명의 역할을 지켜보겠다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유치위는 충북 경제자유구역 지정이 확정된 지난2월초부터 '충북 도내 균형 발전을 위해 경제자유구역청을 충주에 둬야 한다'는 논리로 뜨거운 유치전을 펴왔다.

그러나 이 지사는 지난17일오전 기자회견을 통해 '본청을 도청(청주)에 두고 충주에는 지청을 두는 경제자유구역청 구성 안'을 발표했다.

도는 내달 초까지 '충북도 경제자유구역청 설치조례'를 만든 뒤 같은 달 중순 열릴 충북도의회 임시회에 이를 제출할 계획이다.

충주 / 김주철기자 kimjc@cb21.net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