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특성화고를 찾아서 - 증평공업고등학교

'바른 정신, 참된 생활'…디지털 대한민국 이끌 IT 요람

  • 웹출고시간2013.03.17 17:57:46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증평공업고등학교 전경

1951년 개교후 60년이 넘는 역사와 전통을 가진 증평공고는 지금까지 우수한 졸업생과 지역산업인력의 역군을 배출해왔다. 2008년 학과개편을 통해 건설정보과,건축인테리어과,디자인과,컴퓨터전자과 4개학과로 개편됐다.

교육의 기본은 인간이며 모든 교육은 인간의 발전을 목표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신념으로 학생들의 성공적인 삶을 개척해 나갈 수 있도록 내실있는 지식기술교육과 인성교육, 그리고 진로교육을 지향하는 증평공고를 찾아본다.

# 취업박람회 개최


지난해 7월 강당에서 청주 고용센터와 협력해 취업박람회를 개최했다. 취업박람회는 고졸 채용 활성화와 지역 산업체의 구인난 해소를 위해 열렸으며, 충북도내에서 최초로 열린 고등학교 자체 취업박람회였다.

행사에는 (주)타파웨어 브랜즈 코리아 등 16개 업체와 취업 희망 학생 200여명이 참석해 구인 업체와 구직 학생 간 현장 면접을 통해 약 100여명의 취업이 이루어졌다.

올해초 중소기업청 지정 녹색 산업분야 특성화고로 새롭게 지정돼 연간 2억원의 예산 지원을 향후 5년간 받아 지역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맞춤형 인재를 양성해 내는 중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2010년 22%이던 취업률이 2011년에는 50%까지 신장되었고, 2012년 취업률은 70%, 올해는 75%대를 바라보고 있다.

또한, 산업체 우수강사, 명장, 전문 강사 등을 활용한 학생 직업의식 함양 교육을 실시하고, 창업동아리 활성화를 통한 직업체험 기회제공 및 경제의식 고취, 취업캠프를 통한 직업 기초 소양 교육 실시 등 본교만의 특화 프로그램을 통해 대한민국 신기술인을 양성하고 있다.

# 다양한 해외연수 실시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우수신입생연수(중국) 해외인턴십참가(호주) 중소기술사관연수(일본) 특성화고 육성사업(일본) 등 우수학생과 교사들을 대상을 해외연수가 실시된다.

해외 직업교육 시설 및 교육과정 우수 학교를 방문해 직업교육 성공요인을 재조명해 우리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해외 우수 중소기업을 방문해 관련 분야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직업 기술 능력을 성장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 7월 실시된 연수에서는 일본 오사카의 후세 공업고등학교 및 긴끼 대학, 파나소닉 재활용센터(PETEC - Panasonic Eco Technology Center)를 방문해 기업 문화를 체험하기도 했다.

또 오사카 근교의 교베, 교토, 나라 지역 탐방을 통해 일본 문화를 경험해보는 활동을 실시하는 등 앞으로도 우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해외 연수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취업 능력 향상 및 전공 실력 제고에 이바지 할 예정이다.

# 학생동아리 - 흙사랑


학생동아리 '흙사랑'은 디자인과 교육과정과 연계해 각종 공예품 아이디어에서 제작 생산판매까지 현장에서 요구되는 기초 및 전문직업능력을 습득하여 창업마인드를 학생들에게 심어주기 위해 만들어진 동아리다.

증평문화제와 2010 청주 아트페어, 2009 청주 국제공예비엔날레<물레성형 체험학습장 운영 및 도자제품 판매, 1인창조기업 행사참여(서울상암동 행사장) 각종 공예품 제작 납품, 전국 및 지방기능경기대회 참가, 공예교실, 한중 자매결연활동 등을 실시해 오고 있다.

/김병학기자

"체계적인 교육과정…걱정이 희망으로"

김숙자 학부모회장 인터뷰

-자녀가 증평공고에 다니는 것에 대한 학부모의 입장은?

△아이가 처음에 증평공고에 진학한다고 해 여러 부분이 걱정됐다. 아직은 학벌사회인 대한민국에서 힘든 과정을 겪게 될 것 같은 막연한 두려움 같은 것이었다. 하지만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특성화고 특별프로그램등을 지켜보면서 걱정은 희망으로 바뀌게 됐다. 어쩌면 일반 고등학교보다 더 많은 기회와 우수한 환경이 갖추어지지 않았나 생각한다. 지금은 누구보다도 자랑스럽고 떳떳하게 아들을 자랑하고 다닐 수 있는 것이 행복하다.

- 힉교에서 실시하는 인성교육에 대한 의견

△무엇보다도 변화의 모습이 너무나도 인상적이다. 교내 곳곳에 보였던 학생흡연의 흔적이 깨끗하고 향기로운 교정으로 탈바꿈하는 것을 보면서 바른인성교육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봉사활동과 외부강사 특강을 통해서 학생들의 인식이 변화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늘 뒤에서 수동적인 모습으로 자신감없던 아이들이 누구보다 밝은 모습으로 활기차게 생활해 나가는 모습을 보며 흐믓함과 기쁨이 넘쳐났다.

앞으로도 바른 인성이라는 뿌리 위에 학생들의 능력이 뻣어 나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

-학교에 바라는 취업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의견

△증평공고는 취업 특성화고로 발전하고 있다. 단순히 취업률 뿐만이 아니라 여러 가지 취업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진행해 나가는 모습을 보면서 올해 도내 특성화고 1위 취업률이 그냥 이루어진 것이 아니구나 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교내외 취업프로그램 및 교외 취업캠프, 다양하고 유능한 전문강사와 협력회사와의 유기적인 네트워크는 학생,학부모들의 인식전환과 마인드 향상에 큰 몫을 했다고 생각된다.

앞으로도 이렇게 좋은 환경에서 좀더 많은 학생들이 훌륭한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도록 많은 지원이 이어졌으면 하는 바램이다.

"모든 교육은 인간 발전을 목표로 이뤄져야"

이세희 교장 인터뷰

-학교경영방침 및 운영방안은?

△교육의 기본은 인간이며 모든 교육은 인간의 발전을 목표로 이루어져야 한다. 본교는 학생들이 자아를 계발하고 성공적인 삶을 개척해 나갈 수 있도록 내실있는 지식기술교육과 인성교육, 그리고 진로교육을 지향해 가고자 한다.

-중점을 두고 추진할 계획은 무엇인가?

△도내에서 가장 우수한 교사들과 정보화 시설 및 첨단 실습 기자재를 확보해 학생들이 논리적으로 문제를 분석하고 탐구하며 창의적인 사고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할 것이다.

또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해나갈 수 있도록 인성교육에 중점을 두어 학생들이 성심과 사랑을 내면화함과 동시에,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정확히 파악하여 뚜렷한 목표를 세우고, 이를 위해 부단히 노력함으로써 학생 스스로 삶의 질을 높여 나갈 수 있도록 진로교육에 만전을 기할 것이다.

-학교 위상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21세기를 이끌어 갈 인재를 양성해 증평공고의 위상을 높여 가고자 한다.

지식기반사회에 걸맞는 정보화 능력을 갖춘 증공인, 다재다능한 창의력이 돋보이는 증공인, 꾸준히 외국어 능력을 향상시켜 세계화에 대응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춘 증공인이 본교는 물론 지역사회와 국가 발전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하는 모습을 지켜봐 주시기 바란다.

-학생과 학부모에게 바라는 것이 있다면?

△성공적인 삶은 자신을 위하여 땀을 흘릴 줄 알고, 이웃을 위하여 눈물을 흘릴 수 있으며, 조국과 민족을 위하여 피를 아까워하지 않는 삶이라고 생각한. 앞으로 본교의 학생들이 이러한 성공적인 삶의 중심에 우뚝 설 것을 믿으며 여러분의 아낌없는 지도와 뜨거운 격려를 부탁드린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