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이혜진

옥천교육지원청 교육과장

얼마 전 우리 옥천교육지원청에서는 '부모가 미래를 만듭니다'라는 주제로 학부모 연찬회를 마련하였다. 자녀교육에 작은 도움이라도 드리기 위해 많은 학부모님들이 함께 할 수 있도록 저녁 시간에 연찬회를 열었다. 부모의 태도가 자녀의 인격형성과 미래관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내용의 명사 초청 강연이었다. 5백 여 명의 학부모님이 함께하여 쉬는 시간 없이 두 시간 동안 강연이 이어지는 데도 자리를 뜨거나 웅성거림 없이 기대 섞인 분위기 속에서 강연은 열기를 더해갔다.

강연 내용 중 긍정의 힘은 참으로 크다는 예화로 일본의 대 기업가 한 사람이 소개되었다. 그는 몸이 아주 약하게 태어나 건강하지 못했고, 집안이 가난해서 초등 4학년이 그의 학벌의 전부인데도 환경을 원망하지 않았다고 한다. 가난 때문이 아니라 가난 덕분에 부자 되고 싶은 욕망을 키웠고, 몸이 약하기 때문이 아니라 몸이 약한 덕분에 건강을 정기적으로 체크해서 92세까지 살았으며, 초등 4학년까지의 미천한 학벌을 원망하지 않고 주변의 많은 사람들을 스승으로 생각하며 겸손하게 그들의 충고를 받아들여서 오늘의 자신을 만들 수 있었고 대기업을 이룰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세상에는 두 종류의 사람이 있다고 한다. "… 때문에" 안 된다고 말하는 사람, "… 덕분에" 가능하다고 말하는 사람. 부정적인 사람은 어쩔 수 없는 상황만을 탓하며 부정적인 말을 반복하고, "… 덕분에" 라는 말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은 어떠한 경우에 처하더라도 긍정적인 말을 하며 자신을 강화 시킨다는 것이다.

남을 탓하는 것도 하나의 성격이다. 어떤 일이 잘못됐을 때 책임을 지려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남을 탓하기에 바쁜 사람이 있다. 옛말에 '잘되면 내가 잘한 것이요, 잘못되면 조상 탓' 이란 말이 있듯이 우린 뭐가 잘못되거나 부족하면 무엇무엇 때문이라고 잘못의 화살을 타인이나 환경에 돌리곤 한다.

강연 중 내 마음을 크게 흔들어 댄 또 하나의 내용은 '리더는 뭔가를 이루기 위해 고민만 할 게 아니라 궁리를 해야 한다' 고 했다. 고민과 궁리는 일상 속에서 우리가 자주 접하고 경험하는 비슷한 단어인 듯하지만 참 많이 다른 내용이다. 나도 지금까지 직장에서 무슨 문제에 부딪히면 궁리하기보다는 먼저 고민을 했었다. 해답 없는 고민으로 인해서 머리가 아프고 스트레스가 마음을 짓눌렀다. 강연 내내 부끄러운 내 속마음을 감추고 싶었다. 이제부턴 바꿔보리라. 무엇 때문이라고 핑계 대기 보다는 무엇 덕분으로, 고민하기보다는 궁리하는 자세로 말이다.

많은 학부모님과 함께 오랜만에 행복감에 취했다. 강연 중 여기저기서 '맞아 맞아' 하고 탄성이 절로 나왔다. 모두 강사의 강연내용에 몰입되고 수긍하는 눈치다. 강연이 끝났는데도 돌아가지 못하고 강연의 여운에 취해서 서성거리는 학부모님들이 많았다. 어떤 학부모님은 강연 중에 자녀에게 핸드폰 문자를 보냈노라고 했다. 강연 중 받은 감동이 사라지기 전에 자녀에게 그 마음 전달하고 싶었다는 것이다. 조금은 쑥스럽겠지만 오늘 강연 중 받은 감동대로 아이들에게 훈육방법을 달리하고 긍정적인 대화법을 실천하겠노라 했다.

지금까지는 기관에서 무슨 행사를 한다고 하면 마지못해서 참석하곤 했었는데, 정말 좋은 기회였다고 많은 학부모님들이 만족해하셨다. 다음에 또 학부모 연찬회가 열리면 열일 제쳐놓고 꼭 참석하겠노라고 야단이다. 학교 교육의 중요성은 말할 것도 없지만, 부모의 자녀 양육 태도가 우리의 밝은 미래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모두가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시간이었다.

연찬회를 마치고 가벼운 발걸음으로 귀가를 서두르는 학부모님들의 뒷모습을 보면서 나는 과연 행복한 미래를 만드는 부모 대열에 동참하고 있는지 되돌아보았다. 부모가 미래를 만든다는 막중한 사명감을 그 동안 잊고 지냈음을 고백한다. 미래는 우리가 책임질 일이 아니라는 무서운 생각을 했던 것이 사실이다. 우리의 미래를 무조건 자라는 청소년들에게만 떠 넘겨서는 안 될 일이라는 것도 새삼 느끼게 되었다.

이제 우리 부모들은 긍정적인 생각과 행동으로 자녀교육에 임해야 하리라. 그리고 우리들이 해결하지 못한 과제는 미안한 마음으로 그들에게 부탁해야 하지 않겠는가.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