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8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5일장 임시개장…영세상인 한숨 여전

"하루 쉬면 이틀 굶는데 생계대책은 마련해줘야"

  • 웹출고시간2011.01.27 19:16:13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증평읍 장뜰전통시장 내 증평 5일장이 구제역 파동으로 인해 잠정 폐쇄 된 지 보름 만에 설 명절을 앞두고 임시 개장됐다. 시장 풍경

전국을 강타한 구제역 파동 영향으로 서민층과 가장 밀접 돼 있는 전통 재래시장이 직격탄을 맞으면서, 지역 영세 상인들이 큰 역풍을 맞고 있다.

더욱이 민속 최대 명절인 '설'을 코앞에 두고 '대목'특수를 기대 했던 상인들의 부푼 꿈이 허망한 수포로 돌아갈 위기에 놓인 것이다.

예전대로라면 이맘때 쯤 상인들은 설 대목을 위해 거의 전 재산을 모두 투자해 장사에 필요한 물건 구입에 쏟아 부었다.

말 그대로 '대목'을 위한 과감한 투자였고 또 그만큼 수입도 짭짤했으며, 부채도 어느 정도 청산 할 수 있었다. 가족들이 한 겨울 먹고 살 정도의 수입도 됐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올해는 계속되는 이상 한파와 구제역 폭탄으로 가뜩이나 얼어붙은 시장 경기를 꽁꽁 묶어 두고 있다.

더욱 상인들의 기를 꺾고 있는 것은 구제역 확산 방지를 위해 생활터전인 5일장을 아예 폐지 한 것이다. 이로 인해 시장에 내달 팔아야 할 물품들을 고스란히 집안에 보관해 두면서 한숨만 내쉬는 고충을 겪고 있다.

심지어 어느 상인은 무리하게 대출까지 받아가며 물품을 확보해 발만 동동구르고 있다.

구제역 여파에 따른 시장 폐쇄가 장기간 이어지면서, 고객들의 발 길도 뚝 끊겨 장사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에 나름 애만 태우고 있는 것이다.

그나마 다행히 최근 도내 일부 지역에서 설을 앞두고 한시적이나마 5일장 개장을 허용해 이들 상인들의 시름을 다소 접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증평과 진천, 음성, 괴산 등 중부 4군은 설 명절을 앞두고 한시적으로 전통 5일장을 개장 했다. 또 4군은 임시개장 이후 구제역 상황을 지켜본 뒤 재개장 여부를 검토하기로 했다.

청원군도 각 지역에서 서는 5일장을 임시로 개장 결정 했다.

또 북부권인 제천시는 중앙시장 등 5개 시장 중 역전 풍물 시장만 외지상인 유입 제한 범위에서 개장 결정 했으며, 단양은 단양읍 시장만 폐쇄하고 매포, 영춘 시장은 정상 개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상인들은 시장 개장을 반기기보다 장사가 잘 될까하는 반신반의하는 모습이다.

5일장을 돌며 생계를 잇고 있다는 상인 K모(58 증평군 증평읍)씨는 "설을 앞둔 시기에 모든 물가가 오를 것으로 예측 돼 평소 보다 많은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아들 학자금으로 모아 둔 것 까지 무리하게 투자를 했다"며, "장사가 잘 될까하는 생각에 솔직히 잠이 잘 오지 않는다."고 했다.

또 다른 상인 Y모(58 음성읍)씨는 "구제역 확산 예방을 위해 시장을 잠정적으로 폐쇄 한다는 것은 이해하지만 하루를 쉬면 이틀을 굶어야 할 영세 상인들의 생계를 위해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불만을 표출했다.

그는 또 "5일장 폐쇄로 인해 인근 대형 할인점은 사람들로 북적이고 있다"며, "형평성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고 토로 했다.

한편 구제역이 발생하지 않은 남부권역은 전통 5일장이 상시 개장되고 있다.

/ 조항원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