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6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정 제천'도 뚫렸다…구제역 6개 시·군으로 확산

증평·청원서 추가 접수 …AI 신고는 '주춤'

  • 웹출고시간2011.01.16 18:04:26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16일 구제역이 확인된 충북 제천시 송학면 도화리 한우농가 마을 입구에서 제천시 공무원들이 차단방역을 펼치고 있다.

ⓒ 제천시 제공
청정지역으로 남아 있던 제천마저 구제역에 뚫리는 등 확산세가 꺾이지 않고 있다.

16일 현재 도내 구제역 발생지는 충주 6곳을 비롯해 진천 9곳, 괴산 8곳, 음성 10곳, 청원3곳, 제천 1곳 등 6개 시·군 37건(소 24건, 돼지 13건)으로 늘었다.

반면 지난 12일 도내 철새 도래지인 청원군 미호천 야생조류 분변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가 확인된 이후 잇따랐던 의심 신고는 주춤한 상태다.

◇제천서 첫 구제역…예방접종 89%

충북도재난대책본부는 16일 전날 의심 신고가 들어온 제천시 송학면의 한우 농가에 대한 국립수의과학검역원 정밀검사에서 '양성' 판정이 나왔다고 밝혔다.

이 농가는 "소 2마리가 사료를 먹지 않고 잇몸 궤양과 침 흘림 증상을 보이고 있다"고 방역 당국에 신고했었다.

이날 양성 확진에 따라 지난해 경북 안동발 구제역 이후 40여일간 청정지역으로 남아 있던 제천지역 마저 구제역이 확산된 것이다.

재난본부는 신고 접수 직후 예방 차원에서 해당 농가를 비롯해 주변 농가에서 기르던 소 등 39마리를 매몰 처리했다.

증평군은 전날 의심 신고된 한우 112마리를 도살처분하기로 했다. 청원군은 이날 오전 구제역이 의심된다는 북이면 현암리 농가 돼지 1천680여마리를 도살처분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한편 이날 현재 도내 도살처분 및 매몰 대상 우제류는 94농가 11만3천423마리로 이 가운데 90농가 8만9천200여마리가 땅에 묻혔다.

예방백신 주사는 전체 30만4천429마리 중 89.3%인 27만1천913마리가 접종을 마쳤다.

◇진천 오리농장 AI '음성'…의심 신고도 '주춤'

지난 12일 3천800여마리의 오리가 폐사했다며 도내에서 처음으로 AI 의심 신고가 접수됐던 진천군 초평면 오리 농장이 15일 오후 음성 판정을 받았다. 이어 16일에는 단 한 건의 AI 의심 신고도 접수되지 않는 등 주춤한 상태다.

현재 도내 진천 초평과 음성 대소·금왕, 청원 옥산 등에서 AI 의심신고가 접수돼 검사 중에 있다.

도는 지난 12일 도내 대표적인 철새 도래지인 청원군 미호천 야생조류 분변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가 확인된 만큼 미호천 반경 10㎞ 이내 35개 가금류 사육 농가를 특별 관리하고 있다. 또 청주 무심천을 비롯한 야생조류 서식지와 철새가 다니는 주요 도로에 대한 소독을 지속적으로 벌이는 등 방역을 강화하고 있다.

또 가금류·계란 운반차량 지정, 도축장 소독 강화, 재래시장 닭·오리 판매 중단 등의 대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 장인수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