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음성군, 소 전두수 백신접종 결정

한우, 젖소 등 소 2만5천 두 백신 정부에 요청

  • 웹출고시간2011.01.05 12:53:14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음성군을 둘러싼 인접 군 모두가 구제역이 발생했다. 구제역으로 포위당한 음성군은 구제역 방역 차단에 한계점에 도달해 결국 소 전 두수에 대해 백신접종을 결정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6일 군에 따르면, 지난 4일 이필용 군수, 연정훈 서장, 유종렬 교육장 등을 비롯한 주요기관장이 모인 자리에서 가진 구제역 지역안정대책회의에서 관내 한우, 젖소 등 소 전 두수에 대해 백신접종을 합의했다.

◇"음성군이 구제역에 포위당했다"

경기도 여주, 충주 앙성면, 괴산 사리면, 진천 문백면 등은 구제역이 발생한 지역이면서 음성군을 둘러싼 인접 지역이기도 하다. 사실상 음성군은 구제역에 포위돼 진퇴양난 형국인 셈이다.

충북의 인접 도인 경북, 경기도, 강원도에서 차례로 구제역이 발생한데 이어 구제역 청정도를 유지하던 충북이 지난해 말 충주지역에서 뚫리고 말았다. 이제는 충북의 중심부인 괴산과 진천에서도 구제역이 발생해 도내 전역으로 확산이 심각하게 우려되고 있는 시점이다.

구제역이 전국확산으로 접어들면서 정부가 가축질병 위기 경보단계를 '경계'에서 상향 조정해 최상위 단계인 '심각'단계로 격상시켰다.

◇구제역 방역 차단 한계…소 전두수 백신접종 합의

이에 음성군도 사방으로 둘러쌓인 구제역 발생 인접 군으로부터 구제역 유입 차단을 위해 주요 기관장들이 총망라한 구제역 지역안정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음성군 관내 주요 기관장을 비롯한 군부대, 사회단체장들이 한자리에 모여 구제역 확산 방지를 위한 대책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에서 내려진 결론은 인접 도에서 인접 군으로 구제역이 점점 좁혀져 와 음성군도 언제 어디서 터질지 모를 정도로 구제역 방역에 한계를 느끼고 있다며 살처분 매몰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백신접종이라고 판단, 음성군 전 지역에서 사육되고 있는 소(한우, 젖소 등)에 대해 백신접종을 합의하고, 이를 위해 소 2만5천 마리에 대한 백신을 정부에 요청하기로 했다.

◇백신접종 반발 예상…살처분을 피하는 유일한 방법

하지만 일부 축산농가에서 반발이 예상되지만 살처분을 막는 유일한 길이라는 점을 설득해 백신접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군은 밝혔다.

군 관계자는 "구제역 방역을 위해 할 수 있는 가용인력을 다하고 있고, 방역시설도 한계에 달하고 있어 백신예방만이 우제류 살처분을 피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판단했다"고 말하고, "정부에서 음성군이 요청한 백신량을 하루 빨리 지원해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음성 / 남기중기자 nkjlog@hanmail.net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명의(名醫)를 찾아서 - 충북대병원 대장항문외과 이상전 교수

[충북일보]암환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병원은 어디일까? 암 치료비로 인해 경제적 고통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다보니 암환자와 가족들은 수술을 잘하면서도 진료비가 저렴하다면 최고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암 수술 잘하고 진료비가 저렴한 병원 상위 20곳'을 발표했다. 충북대병원은 대장암 부분에서 전국에서 가장 저렴한 진료비(451만원)를 기록, 1위에 올랐다. 거기다 위암·대장암·간암 수술 환자가 입원기간 중에 사망하거나 수술 후 30일 이내에 사망한 경우를 나타내는 '암수술사망률' 항목에서도 1등급을 인정받아, 명실 공히 가장 저렴하면서도 암수술을 잘하는 병원으로 인정받은 것이다. 외과 중 '대장과 항문' 분야를 맡고 있는 충북대 이상전(59) 교수가 그 중심에 있었다. "대장암 수술의 질은 대부분 전국적으로 거의 동일합니다. 이제 우리나라 의학수준은 이미 세계 최고라 해도 무방합니다. 대장암 환자의 진료지침은 이미 정해져 있어요. 검사, 수술, 보조치료 (항암치료, 방사선치료)에 관한 지침이 나와 있지요. 이를 환자의 사정에 맞게 적절히 적용하면 됩니다. 즉 치료에 특별한 노하우나 비법이 있는 것이 아니라 이미 모든 것이 공개되어 있다는 뜻이지요.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