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0.02.26 15:37:15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한국 피겨 사상 첫 금메달을 거머쥔 김연아에게 돌아올 포상금과 체육연금 혜택은 어느 정도 될까?

김연아(20. 고려대)는 26일(한국시간) 캐나다 밴쿠버의 퍼시픽 콜리세움에서 열린 제21회 밴쿠버동계올림픽 피겨 여자 싱글 프리스케이팅에서 150.06점을 받아, 이틀 전 쇼트프로그램 78.50과 합산해 228.56으로 역대 최고점을 다시 한 번 경신했다.

온 국민의 지대한 관심 속에서 금메달을 목에 건 김연아는 명실상부 한국 최고의 영향력 있는 스포츠 선수가 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스포츠스타 중 최고의 상품성을 자랑하는 김연아에게 이번 올림픽을 통해 얻게 되는 포상금과 연금은 사실 푼돈에 불과하다.

미국 포브스지는 지난 10일 밴쿠버올림픽에 출전한 선수 중 일부 프로 선수들을 제외하고는 김연아의 소득이 가장 많다고 소개했다. 포브스는 김연아가 지난 해 벌어 들인 광고 수입과 대회 상금 등, 지난 해 약 90억에 달하는 소득을 올렸다고 보도했다.

이미 광고 업계에서도 최고의 블루침으로 자리한 김연아가 이번 올림픽을 통해 '돈방석'에 앉는 일은 시간 문제다.

김연아는 이번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거머쥐면서 총 6000만원의 포상금을 받게 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금메달을 딴 선수에게는 4000만원, 은메달은 2000만원, 동메달은 1200만원의 포상금을 내걸었다.

여기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으로 활동을 재개한 이건희 위원도 정부 포상금의 50%를 내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또한 김연아는 더욱 많아진 체육 연금을 지급 받는다. 김연아는 이번 올림픽 전까지 매달 체육 연금으로 30만원을 수령했다.

연금 점수는 올림픽과 세계선수권대회, 아시안게임 등에서의 입상으로 한정돼 있어 그동안 김연아가 쌓은 포인트는 24점에 불과했다.

2007년, 2008년 세계선수권대회에서 동메달을 획득해 2점씩을 따냈고, 지난 해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해 20점을 얻었다. 총 24점을 얻어 30만원의 연금을 받은 것이다.

이번에 올림픽 금메달 포인트 90점을 더해 연금 점수가 총 114점이 됐다. 매달 월정금 최고액인 100만원의 연금을 최장 60년 동안 받는다.

하지만 120점이 넘지 않아 일시 장려금은 받지 못한다. 110점 이후부터는 10점 단위로 일시 장려금이 지원된다.

기사제공:뉴시스(http://www.newsis.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