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사회가 함께 책임져야"

김병우 교육감 기자회견
행복교육지원단 美 탐방 브리핑
잇단 사건 관련 책임론 질문에
"교육당국 기능에 한계 있어"
맞춤 교육 등 4가지 시사점 강조

2019.06.17 21:00:00

김병우 교육감이 17일 충북도교육청 기자실에서 ‘미국 교육정책 탐방’ 결과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김태훈기자
[충북일보] 17일 충북도교육청 브리핑룸이 모처럼 북적였다.

최근 불거진 교육현장의 각종 사건·사고 이후 처음으로 도교육감의 공식 기자회견이 마련돼서다.

오전 10시 30분 김병우 교육감은 비교적 밝은 표정으로 기자들과 인사를 나눈 뒤 본격적인 브리핑을 시작했다.

지난 15~25일 8박 11일 일정으로 이뤄진 행복교육지원단의 미국 교육정책 탐방결과에 대한 내용이었다.

10분가량의 브리핑이 끝나자 기자들의 질문 세례가 쏟아졌다.

미국 교육정책 탐방과 관련 5개의 질문과 답변이 이뤄진 뒤에는 기자들의 요청에 따라 자유로운 주제의 질문이 이어졌다.

포문은 제천 학교폭력 등 잇단 사건에 대한 교육당국의 입장을 묻는 질문으로 열렸다.

이에 김 교육감은 다소 어두운 표정으로 "정말 안타깝고 민망하고 송구하다"며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교육기관이기 때문에 교육적 접근밖에 할 수 없는 한계가 있어 모든 것을 해결하지 못한다"며 "특히 제천 학교폭력 사건은 경찰 조사 중으로 이에 대한 교육청 입장 발표는 조심스럽다"고 설명했다.

교육당국의 책임론을 묻는 질문에는 "사회가 함께 책임을 져야 할 문제"라고 답했다.

김 교육감은 "부모도 모르는 일을 선생님 관심만 가지고 알 수 없는 부분이 있다"면서 "사회가 함께 책임져야 할 문제이고 범사회적인 염려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각종 사건이 사후처리에만 집중돼 있어 예방적인 기능은 전무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매 학년 초 교육현장 구성원들이 교육공동체헌장 구현을 염두에 두고 노력하고 있는 지 점검하고 있으나 역시 사각지대는 존재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세상이 바뀌었는데 교사들의 교육방법은 옛날 방식에 기대 회초리를 들고 호통하고 규제·단속하는 등 미숙하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문제가 교육당국 창구를 통해 해소되지 못하는 것과 관련해선 "교육청에서도 창구를 마련했으나 청와대 국민청원 등 상급기관의 창구가 관심과 주목을 받기 때문이라고 본다"며 "책임을 묻기 쉬운 게 교육당국이다 보니 혀나 찰 뿐 같이 책임지려 하지 않는다"고 발언했다.

청주시 한 특목고가 학생에게 생활기록부 관련 내용을 작성하게 한 문제에 대해선 "소통기록지는 학생들의 대입전형 자료가 될 수 있어 자체를 금지시킬 경우 학생들만 피해를 보게 돼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 기자가 "사설학원 의뢰 등 부작용은 전혀 생각하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니냐"며 반문하자 김 교육감은 "스스로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는 개념으로 볼 때 문제될 게 없다"고 답했다.

이날 김 교육감은 '미래교육의 길 찾기'를 주제로 한 미국 교육정책 탐방 브리핑에서 4가지 정책적 시사점을 강조했다.

김 교육감은 △자유학년제·고교학점제 등 학생 개인별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특성화고·공립대안학교·전환학교 운영 등을 위한 지역사회와 학교간 긴밀한 협력관계 유지 △수행평가·논술형 평가 확대 등을 골자로 한 협력적 프로젝트 기반 수업 △전문가로서의 교원 역량 강화 등을 들며 주제별 태스크포스(TF)팀을 꾸리는 등 교육정책 실천 의지를 내비쳤다.

이날 브리핑은 당초 계획보다 길어져 1시간여에 걸쳐 마무리됐다.

기자회견이 끝난 뒤 해외탐방 브리핑이 아닌 각종 현안 관련 브리핑이 우선됐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불만이 여기저기서 쏟아졌다.

/ 유소라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