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전증환자 의료환경 개선 절실"

더불어민주당 오제세 의원
세계 뇌전증의 날 공청회 개최
'뇌전증지원법' 제정 역설
"국가 지원·편견 해소 시급"

2019.02.14 17:32:37

더불어민주당 오제세(청주 서원) 의원이 14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세계뇌전증의 날 공청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충북일보=서울] 불치병으로 잘못 인식되고 있는 뇌전증 환자가 국내에 약 30만 명 이상일 것으로 추산되지만 국가적 차원의 지원과 관리가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뇌전증환자 의료환경 개선을 위한 '뇌전증지원법' 제정 시급, 뇌전증에 대한 사회적 편견 해소, 최신 진단 및 치료 장비 지원의 필요 등을 논의하는 의미있는 공청회가 국회에서 열렸다.

더불어민주당 오제세(청주 서원·보건복지위원회) 의원은 14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이종걸·남인순·김병욱(더불어민주당), 신상진·김세연·박인숙(자유한국당), 심상정·윤소하(정의당) 의원과 공동주최하고, 대한뇌전증학회와 한국뇌전증협회가 주관하는 '세계 뇌전증의 날' 공청회를 개최했다.

오 의원은 이 자리에서 "전 연령의 국민들이 앓고 있는 뇌전증 환자들의 치료와 의료복지 향상을 위해 '뇌전증지원법' 제정은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이를 위해 국회와 정부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승봉 삼성서울병원 신경과 교수는 인사말에서 "뇌전증은 치매, 뇌졸중과 함께 3대 신경계 질환으로 0세부터 100세까지 모든 연령층의 국민들이 걸릴 수 있는 난치성 뇌질환"이라며 "뇌전증은 가장 심한 편견과 차별을 받고 있는 질환으로 환자들은 치료가 잘 되어도 결혼, 취직 등 사회생활에 큰 어렴을 겪고 있고, 이로 인해 3명 중 1명은 우울증에 걸리고 자살생각, 시도를 하고 있는 참담한 실정이다. 환자들에 대한 국가의 관리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뇌전증은 누구에게나 발병할 수 있는 만성질환으로 감각 이상이나 기억상실, 경련, 의식소실 등을 유발한다.

국내 뇌전증 환자는 약 30만 명 이상일 것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하면 전 세계적으로 6천500만 명 이상의 환자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올해 국내 뇌전증환자의 정확한 실태조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뇌전증은 이상한 병, 불치의 병 등으로 잘못 인식돼 사회적 편견과 차별에 시달리는 질환이기도 하다.

사정이 이런데도 뇌전증 수술에 필요한 의료장비(로봇장비, 레이저수술장비)가 국내에 없고, 치매와 같은 유사 신경계질환은 급여항목이나 뇌전증은 비급여 항목으로 돼 있는 등 뇌전증환자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지원과 관리가 미흡한 실정이다.

오 의원은 "국내 뇌전증 의료환경을 선진국 수준으로 개선하기 위해 뇌전증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해소하고 국가지원정책을 강화해야 한다"면서 "뇌전증지원법을 제정하는데 국회에서 지원이 필요한 부분은 적극 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

오 의원은 지난해 7월 '뇌전증질환에 대한 정부 지원 필요성과 과제'를 주제로 한 간담회를 개최해 뇌전증 수술장비 도입과 정부지원을 보건복지부에 강력하게 요청했다.

그 결과, 지난해 예산에 '뇌전증환자 실태조사 연구용역비' 5천만 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서울 / 최대만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