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세종 상생 위해 대전지하철 세종까지 연장돼야"

황혜란 대전세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연구 보고서
과학벨트·연구개발 기능 연계 '대세밸리' 조성안도
지난해 세종 3만여명 순유입,대전은 1만여명 순유출

2019.01.16 15:36:51

세종시청사 전경.

ⓒ최준호기자
[충북일보] 행정안전부가 15일 발표한 주민등록인구 통계를 보면 지난해 다른 시·도에서 세종시로 이사한 사람은 5만8천38명인 반면 세종에서 다른 지역으로 전출한 사람은 2만6천606명에 그쳤다. 이에 따른 순유입 인구(전입-전출)는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경기(17만118명) 다음으로 많은 3만1천432명에 달했다.

그러나 인근 대전은 세종과 반대로 순유출 인구(전출-전입)가 서울(11만261명),부산(2만6천762명) 다음으로 많은 1만4천754명을 기록했다.

대전시청사 전경.

ⓒ대전시
다른 지역으로 이사한 사람이 대전으로 전입한 사람보다 훨씬 더 많았다는 뜻이다. 또 대전세종연구원에 따르면 2012년 세종시 출범 이후 2017년까지 외지에서 세종으로 전입한 전체 인구의 40.2%는 대전 출신이었다.

국가균형발전의 상징도시인 세종시가 생겨난 뒤 세종과 대전·청주·공주 등 인근 도시 사이에는 인구는 물론 경제 활동,통근,생활권 등 다양한 측면에서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대전과 세종은 포화 상태에 이른 수도권을 대체,새로운 국가 발전을 견인해야 할 대표적 대도시권이다.

대전·세종 상생협력 방향과 과제

ⓒ대전세종연구원
◇두 도시 공동발전 비전은 '스마트 상생 미래도시'

이런 가운데 황혜란 대전세종연구원 도시경영연구실 선임연구위원은 연구원이 15일 발간한 정보지 '브리핑(BRIEFING)'을 통해 '대도시권 관점의 대전-세종 상생협력 방향과 과제'란 제목의 연구 보고서를 발표했다.

황 위원은 두 도시가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비전으로 '스마트 상생 미래도시'를 제안했다.

대전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지식산업 직접단지인 '대덕연구개발특구', 세종에는 KDI(한국개발연구원) 등 15개 기관이 이전한 '국책연구단지'가 있다. 게다가 이들 도시에는 각각 대규모 정부청사가 소재, 다른 지역보다 도시 발전을 위한 조건이 유리하다.
ⓒ대전세종연구원
황 위원은 △경제·산업 △공간 △교통 △문화 등 4개 부문에 걸쳐 두 도시가 상생 협력할 수 있는 정책 과제들을 제시했다.

첫째, 경제·산업 부문에서는 과학벨트 연계를 통해 혁신생태계인 이른바 '대세(대전세종)밸리'를 조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중이온가속기 연계 바이오 융복합클러스터 조성,신소재 산업 육성 등도 제안했다.

실제 세종과 인접한 대전 유성구 신동·둔곡지구는 과학벨트 '거점지구',조치원읍을 중심으로 하는 세종시는 '기능지구'로 이미 지정돼 있다.

또 고려대 세종캠퍼스는 국내 대학 가운데 중이온가속기 연구 및 산학협력 분야에서 가장 앞서가고 있다.
ⓒ대전세종연구원
둘째, 공간 부문에서는 △두 도시 인접 지역 토지 규제 완화 △생활권 차원 걷기 여행길 연계 사업 △광역시설 공동 운영 등의 방안이 제시됐다.

하지만 토지 규제가 완화되려면 정부가 설정한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가 해제돼야 한다. 또 세종시 출범 당시 세종시와 유성구가 공동으로 추진한 걷기 여행길 연계 사업은 세종시가 지속적으로 성의를 보이지 않아 현재는 사실상 중단된 상태라는 게 유성구의 설명이다.
ⓒ대전세종연구원
◇먹거리 종합계획 시스템 공동 구축 방안도 제시

셋째,교통 부문에서는 △대전지하철 1호선 세종까지 연장 △대전~세종 간 광역버스 노선 확대 △두 도시 경계 지역에 환승주차장 건설 등의 방안이 제시됐다.

이 가운데 지하철 연장 사업에 대해서는 세종시가 관련 연구용역을 발주하는 등 적극성을 보이고 있다.
ⓒ대전세종연구원
하지만 세종 신도시(행정중시복합도시) 건설을 맡고 있는 정부기관(행복도시건설청)은 소극적 반응을 보이고 있다.

지하철이 건설되면 신도시의 중심 대중교통수단으로 설정된 BRT(간선급행버스) 활성화에 장애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넷째, 문화 부문에서는 △두 도시 간 이른바 '지식 실크로드' 구축 △관광 콘텐츠 공공 개발 및 홍보 △금강유역권 문화공동체 사업 전개 △두 지역 예술거장(대전 이응로,세종 장욱진) 관련 관광 프로그램 개발 등의 방안이 제시됐다.
ⓒ대전세종연구원
또 두 지역 공동 생활권 차원의 정책 과제로는 푸드플랜(먹거리 종합계획) 시스템 구축,자원재활용 센터 조성 등의 방안이 제시됐다.

황 위원은 "두 도시가 함께 발전하는 정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민간 부문을 아우르는 협의회(협치기구)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세종·대전 / 최준호 기자 choijh5959@hanmail.net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