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역세권은 반드시 개발돼야 한다

2018.12.10 18:19:31

[충북일보]  오송역세권 개발이 답보상태다. 10년 넘도록 한 걸음도 떼지 못하고 있다. 자칫 백지화 될 수도 있는 지경에 이르렀다. 오송 신도시 전체가 활기를 잃어가고 있다.

 청주시에 따르면 오송역세권 개발은 '오송역세권지구 도시개발 사업 조합'이 맡고 있다. 2016년 5월 31일 청주시에 사업 착공 전 단계인 실시계획 인가를 신청했다. 인가 기한은 오는 31일까지다. 이때까지 인가를 받지 못하면 2015년 8월 7일 지정된 도시개발사업구역(71만3천564㎡)은 해제될 수 있다. 도시개발법상 도시개발구역으로 지정·고시된 날부터 3년 이내에 실시계획을 수립·고시하지 않으면 개발구역은 해제되기 때문이다.

 오송역세권 개발은 충북도가 지난 2005년부터 공영개발 방식으로 추진했다. 하지만 민간사업자 공모에서 투자자를 찾지 못했다. 결국 지난 2013년 12월 도시개발계획구역(162만3천㎡)에 대한 지구 지정이 해제됐다. 그 뒤 토지주 등이 나서 민간 주도로 사업을 추진했다. 2014년 4월 오송역세권 도시개발사업 추진위원회를 구성했다. 2015년 11월 조합 설립인가도 받았다. 도시개발계획구역도 다시 지정됐다.

 환지방식의 역세권 개발사업에 속도가 붙는 듯했다. 하지만 내·외부의 어려움으로 위기를 맞았다. 기반시설 사업비 부담 등의 악재가 겹쳤다. 결국 시행사가 지난해 3월 29일 사업 철수를 결정하면서 다시 무산됐다. 민영 방식까지 실패하면서 추진동력이 없어졌다. 지난 6·13지방선거 때 분위기가 바뀌는 듯했다. 다수 후보자들이 개발 필요성을 강조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거기까지였다. 그 후 한 걸음도 더 나가지 못했다. 지역 정관가를 화들짝 놀라게 한 건 최근 계속된 KTX 세종역 신설 주장이었다. 뒤늦게 게으름의 악영향이 뭔지 알게 했다. 청주시는 오송역 활성화와 관련한 TF팀을 구성·운영에 들어갔다. 충북도의회는 368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지원 및 KTX오송역 활성화를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오송역세권 개발은 충북의 현안이다. 늦게라도 충북도와 충북도의회, 청주시 등이 오송역세권의 중요성을 인식한 건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이다. 공영이나 민영 등 개발방식이 중요한 게 아니다. 개발을 할 수 있느냐 없느냐 그 자체가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 어떻게 해서라도 오송역세권지구 지정 해제를 막아야 한다. 그래야 오송역세권을 매개로 주변을 하나의 경제공동체로 묶을 수 있다.

 오송역은 경부와 호남 KTX 유일의 분기역이다. 세종시의 관문이기도 하다. 그런데 오송역 주변은 허허벌판이다. 지난 2005년 발표된 '오송 신도시 기본계획'은 10년 넘게 장밋빛 청사진에 머무르고 있다. 그 사이 오송역의 입지를 흔드는 위협은 계속되고 있다. 세종역 신설은 여전히 논란거리로 남아있다. 오송역세권이 개발·활성화 돼야 기업들에게도 매력적인 투자처가 될 수 있다.

 오송역세권 개발은 단순한 지역개발이 아니다. 국토 행정·교통·산업의 길목 개발을 의미한다. 오송역은 누가 뭐라 해도 국가 고속철도망의 중심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그동안 본란을 통해 오송역세권을 대중교통망 중심으로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KTX 호남선과 경부선의 분기점이라는 장점을 최대한 살려 건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상업과 관광, 교통시설 등이 제대로 연계된 집단시설 구축을 요구했다.

 오송역세권 개발은 현재 민간 주도로 진행되고 있다. 그런데 앞서 밝힌 것처럼 사업을 추진하는 조합에서 실시계획 인가를 받지 못하면 헛일이다. 지구 지정이 해제되면 아무 것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조합의 새 집행부는 오송역세권지구 지정 해제를 어떻게 막을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개발 부담금 해결책도 내놓아야 한다. 그런 다음 충북도와 청주시에 무엇을 요구하는 게 순서다.

 다시 한 번 더 강조한다. 오송역세권은 반드시 개발돼야 한다. 그래야 오송역이 충북 발전을 견인하는 미래 건설 통로가 될 수 있다. 충북도와 청주시는 집중정책으로 오송역세권 개발을 실현해야 한다. 그동안의 게으름을 반성하고 적극 나서야 한다.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