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구조개혁평가 총장 진퇴 영향권

27일까지 기본역량진단 보고서 제출 '임박'
각종 실시 자료 재검토·초안 작성 수정 총력
평가결과 등급 미달 땐 지휘부 사퇴 등 후폭풍

2018.03.18 20:00:00

[충북일보] 정부의 대학구조개혁평가를 위한 '대학기본역량진단' 1차 보고서 제출 기한이 다가오면서 충북도내 대학들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18일 충북도내 대학들에 따르면 "오는 27일까지 제출키로 된 대학기본역량진단 1차 보고서 제출이 다가 오면서 대학들이 비상이 걸렸다"며 "충북만이 아니라 전국의 모든 대학들이 이번 진단평가에 대학의 운명을 걸고 있다. 일부 대학에서는 총장의 사퇴설까지 나돌고 있다"고 말했다.

충북대는 18일 관련부서 전교직원이 출근해 1차로 작성된 PDF보고서를 검토하는 등 최근 3년간 대학측이 실시해 온 각종 자료를 재검토 하고 있다.

이만형 기획처장은 "전국의 모든 대학들이 이번 '대학기본역량진단'을 앞두고 사활을 걸고 있다"며 "초안을 다시 살펴보고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등 대학의 전 역량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엄태석 서원대 부총장도 "18일 현재 관련부서 전 교직원과 대학 수뇌부들이 출근을 해 각종 자료를 재검토하면서 점검하고 있다"며 "22일까지 제출 자료를 완성후 충분한 토의를 거쳐 수정작업을 할 예정으로 있다"고 말했다,

도내 A대학은 교직원들 사이에 총장 교체설이 나도는 등 어수선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A대학의 B교수는 "올해의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는 자율개선대학, 역량강화대학, 재정지원제한으로 3단계로 압축되면서 대학들이 긴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대학 자체 평가결과 낮은 등급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며 "현 총장이 책임을 지고 조만간 사퇴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부총장 체제로 대학이 운영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이번 진단 결과 일정수준 이상의 대학(60% 내외)은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하고 일반재정을 지원한다.

진단은 일반대는 △수도권 △대구‧경북‧강원권 △충청권 △호남‧제주권 △부산‧울산‧경남권 등 5개 권역으로 구분하고 전문대는 △수도권 △강원‧충청권 △대구‧경북권△호남‧제주권 △부산‧울산‧경남권 등 5개 권역으로 나눈다.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되지 못한 대학들은 2단계 진단(서면‧현장)을 받는다. 전공 및 교양 교육과정, 지역사회 협력‧기여, 재정‧회계의 안정성 등의 지표를 통해 대학의 지속가능성을 정밀 진단한다.

1․2단계 결과를 합산해 권역 구분 없이 역량강화대학과 재정지원제한대학(유형Ⅰ‧Ⅱ)을 선정한다. 역량강화대학에는 정원 감축 권고로 적정 규모화를 유도하고, 대학 재정지원 사업 중 특수목적 지원 사업 참여를 허용해 대학의 전략적 특성화 추진을 지원한다.

재정지원제한대학(유형Ⅰ‧Ⅱ)은 정원 감축 권고와 함께 차등적으로 정부 재정지원을 제한할 예정이다.

도내 한 대학관계자는 "충청권에 우수한 대학들이 많이 밀집해 있어 대학들이 긴장하고 있다"며 "일부 대학들은 자율개선대학을 포기한 곳도 있다"고 말했다.

/ 김병학기자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