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이슈로 요동치는 충북 정치권

'미투' 정국, 정치 공방 양상…운동 취지 무색
충주댐 인공호수 명칭 놓고 지역 갈등 조짐
국립철도박물관 논란 "정쟁보다 결집이 우선"
제3당 출현, 지사 선거 '3파전'…단일화 변수

2018.03.18 20:00:00

[충북일보] 6·13지방선거가 다가오면서 충북 정치권이 크게 요동치고 있다.

눈에 띄는 이슈 없이 인물 위주로 흐르던 선거 판도는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고 있다.

지역 내 적지 않은 파장을 야기할 만한 대형 이슈들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현재 가장 큰 변수는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미투(#Me Too) 운동'이다.

이미 안희정 전 충남지사는 미투 당사자로 지목돼 몰락 기로에 섰고, 박수현·민병두·정봉주 등 진보 진영 후보군이 직격탄을 맞았다.

충북에서도 충주시장 출마를 선언한 민주당 우건도 예비후보가 미투 논란에 따른 진실 게임을 벌이고 있다.

정치권의 성폭행·성추행 논란은 미투 운동의 취지와 의미를 퇴색시키고 있다.

불합리한 권력 구조를 개선하기보다는 정쟁의 도구로 활용하며 공방만 일삼고 있다.

지역 현안도 뜨거운 감자로 부상하고 있다.

충주댐 건설로 생긴 인공호수 명칭을 놓고 지역 갈등 양상이 짙어지고 있다.

제천지역 주민들은 '청풍호', 충주 주민들은 '충주호'를 각각 주장하고 있다.

인공호수 명칭 문제는 이미 오래된 논쟁거리였지만, 최근 들어 다시 불이 붙기 시작했다.

해당 지역 주민들은 정치권의 적극적인 태도를 요구했다.

3선 도전이 유력한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시종 충북지사는 "심도 있게 검토하겠다"며 즉답을 피한 반면, 이 지사와 당내 경쟁을 벌이고 있는 오제세 의원은 "청풍호가 맞다"며 제천의 손을 들어줬다.

오 의원의 발언으로 지역 갈등이 심화될 조짐이다.

충주지역에서는 오 의원의 발언을 '망언'이라고 규정하며 거세게 반발했다.

여기에 최근 국립철도박물관 문제가 다시 수면위로 떠올랐다.

국립철도박물관 건립은 앞서 지난 2016년 충북도와 청주시가 유치에 사활을 걸었던 사업인데, 정부의 오락가락 행보에 보류돼 버렸다.

당시 청주 오송과 경기 의왕이 유력 후보지로 거론되기도 했으나 정부는 과열 경쟁을 우려해 계획을 전면 수정했다.

하지만 최근 민주당 신창현(경기 의왕시과천시) 의원은 국립철도박물관 법안을 내 갈등의 불씨를 다시 지폈다.

충북도는 물론 지역 시민단체는 즉각 반발했지만, 지사 탈환을 꾀하는 야권의 속내는 사뭇 다른 분위기다.

신 의원의 법안 발의를 '민주당의 횡포'라고 규정하며 이 지사와 함께 싸잡아 공세를 퍼부을 태세다.

반면 지역 내에서는 철도박물관 문제에 대한 정치 공방을 경계하는 목소리가 크다.

오송의 철도 인프라에 적격인 국립철도박물관 유치를 위해서는 여야를 떠나 도민 전체의 결집이 우선돼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철도박물관 과열 경쟁을 자초하고, 이후 계획을 전면 수정한데 따른 책임이 전 정부에 있는 탓에 이 문제가 정쟁으로 흐를 경우 자유한국당도 역공을 맞을 우려가 있다.

이와 함께 3파전 구도로 재편된 지사 선거는 야권 후보 단일화가 최대 관심사다.

신용한 전 대통령직속 청년위원장이 한국당에서 바른미래당으로 당적을 옮겨 박경국 전 안전행정부 차관과 단일화를 전제한 명분 경쟁을 벌이고 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충북지사 선거의 경우 그동안 여당의 경선이나 세대교체론만 부각되면서 인물 선거가 전망됐으나, 최근 미투 논란을 비롯해 지역 현안이 대두돼 새로운 쟁점이 되고 있다"며 "현안을 놓고 벌이는 진영 간, 후보 간 정책 대결이 또 다른 묘미로 부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저작권자 충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기사

PC버전으로 보기

충북일보 / 등록번호 : 충북 아00291 / 등록일 : 2023년 3월 20일 발행인 : (주)충북일보 연경환 / 편집인 : 함우석 / 발행일 : 2003년2월 21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무심서로 715 전화 : 043-277-2114 팩스 : 043-277-0307
ⓒ충북일보(www.inews365.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by inews365.com, Inc.